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남북정상회담, 지방선거에 순풍될까? 역풍될까?…여야 '촉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평화 모드 총력전…野 대북정책 비판 속 합의결과에 '주목'

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 여야는 남북이슈가 오는 6월13일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가지고 올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점쳤었다. 상대적으로 높은 당청 지지율에다, 통상적으로 남북정상회담은 여권에 호재로 작용하기 때이다.

하지만 드루킹 사건이 '돌발 변수'로 나타나 악재로 작용되고 있다. 특히 야당은 드루킹 사건을 민주당의 아킬레스 건으로 보고 공세를 펼치며 지방선거 판세를 뒤집을 '반전'을 노리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평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와 동시에 당 안팎의 '악재 털어내기'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전날(25일) 지방선거에 나서는 17개 광역단체장 후보들과 함께 한반도가 그려진 지도 위에 자신의 출마 지역에 스티커를 붙이는 퍼포먼스를 벌이는 등 '2018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행사'를 통해 "평화 새로운 시작" "국민과 함께 한반도 번영"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상회담 성공을 기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26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가 이 순간 더 기다리는 것은 내일이 끝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최종 목적지를 가기 위한 진짜 시작이기 때문"이라고 의미를 부여했고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내일 두 정상이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선언 등에 대해 어떤 수준의 합의를 만들 지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뉴스1

© News1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야권은 6·13 지방선거를 이념 대결 구도로 치르면서 '보수 총결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은 그동안 일관되게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대화 구걸 정책'이라며 비판해 왔다.

특히 한국당은 지방선거의 슬로건을 '나라를 통째로 넘기시겠습니까?'로 결정하는 등 이념 대결 구도를 확고히 하며 남북정상회담 합의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전날(25)일 여의도 당사에서 슬로건 선포식을 통해 "지금 북핵제재로 붕괴 위기로 치닫는 북한을 살려주려고 하는 게 이번 남북정상회담이다. 더 이상 속아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는 지난 12일 지방선거 후보자 출정식에서 "우리를 짓누르는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사람들은 김일성주의자다. 이분들이 얼마나 무능한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각에선 한국당이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날을 세워온 만큼, 회담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경우 '역풍'을 맞을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당은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이 있었지만, 같은 해 대선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선된 것을 근거로 남북정상회담의 성과가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freshness41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