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영덕군민 "원전 지원금 380억원 못 돌려준다"…정부청사서 항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원전유치 지원금 회수 반대
(영덕=연합뉴스) 24일 정부서울청사 주변에서 경북 영덕군민이 정부의 원전 특별지원금 회수 방침에 항의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4.24 [영덕발전소통위원회 제공=연합뉴스]



(영덕=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경북 영덕발전소통위원회, 청년회의소 회원 등 영덕군민 30여명은 24일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영덕천지원전 특별지원금 회수 방침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원전자율유치 특별지원금 회수를 발 빠르게 진행하는 데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일방적인 원전 건설 백지화 결정도 받아들이기 힘든 지경인데 이미 지급한 지원금마저 빼앗아가려는 것은 정부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또 "특별지원금 회수는 불가하고 반드시 영덕군과 군민을 위해 써야 한다"며 "영덕군이 탈원전 충격에서 벗어나 새롭게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는 원전 백지화에 따른 후속조치를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영덕군은 2012년 신규 원전 2기를 짓기로 함에 따라 2014∼2015년 특별지원금 380억원을 받았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 신규 원전 건설계획을 백지화하겠다고 밝힌 후 영덕 천지원전 건설이 무산되자 특별지원금 회수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

법제처는 지난 2일 영덕군에 지급한 원전자율유치 특별지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고 산업통상자원부에 통보했다.

sds12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