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파산 고비 넘긴 한국지엠…대정부 협상에 '올인'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구안 마련, 자금지원 등 협상안 준비…회생의 ‘조건’ 신차 배정작업 착수

CBS노컷뉴스 이동직 기자

한국지엠 노사가 23일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한국지엠 사태'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한국지엠 노사는 이날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 임단협 14차 교섭'에 나서 핵심 쟁점이던 군산공장 노동자 680명의 고용 보장과 직원 복리후생비용 감축,신차 물량 배정 등에서 극적으로 절충점을 찾아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 합의안 도출로 한국지엠은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했을 뿐 아니라 회사 회생을 위한 우리 정부의 재정지원까지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GM은 출자전환과 신차 배정,우리 정부와의 자금지원 협상 등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후속책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GM은 우선 한국지엠에 빌려준 대출금 27억달러를 출자전환하는 대신 산업은행에 신규 설비투자자금(뉴머니) 28억달러 중 보유지분(17%)만큼에 해당하는 5천억원을 투자해 줄 것을 다시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GM 측이 신규자금을 필요로한다면 '출자전환 시 차등감자'를 수용해야한다는 입장이다.GM의 요구대로 할 경우 산은이 주주총회 특별결의사항의 거부권을 잃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견제장치'인데, GM은 여전히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한국지엠에 대한 자금지원과 관련해 중간보고서 결과가 만족스러우면 "27일까지 구두 약속이든, 조건부 양해각서(MOU)든 매우 의미 있는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1차적인 협상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GM은 또 향후 우리 정부와의 협상에서 한국지엠의 부평·창원공장을 외국인투자지역(외투지역)으로 조속히 지정해 줄 것을 재차 요청할 예정이다.

산은의 중간 실사보고서 결과와 이동걸 산은 회장의 발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언급 등으로 볼 때 산은의 신규투자와 정부의 외투지역 지정 가능성은 높다는게 업계의 관측이다.

◇ 정부, 장기 생존대책 받아내야…판매망 재건 등 지엠 내부 과제도 산적

GM은 한국지엠 회생의 필수조건으로 꼽히는 신차배정과 관련해 부평1공장에서 2019년 말부터 트랙스 후속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을 생산하고, 창원공장은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생산을 2022년부터 개시하기로 노조 측과 합의함에 따라 이를 실행하기 위한 후속 작업에 착수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GM과의 협상에서 당장 잘 팔릴 신차 뿐 아니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차 개발권과 10년간 한국시장에서 철수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받아내야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지엠 회생의 필수 조건인 신차 배정 약속을 받아낸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향후 친환경차나 자율주행차 같은 미래기술에 대한 투자를 약속받는 것도 장기적 생존을 위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지엠 노사가 임단협을 극적으로 타결하면서 공은 산은 및 정부와 GM 본사간 후속 협상으로 넘어갔다.

그러나 회사 회생을 위해 노사가 극복해야할 숙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

먼저 군산공장 노동자 고용문제는 전날 노사가 큰틀에서 합의했지만,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적잖은 진통이 예상된다.

GM의 한국철수설과 노사 갈등 장기화로 무너진 판매망을 되살리고 반토막난 내수 판매량을 회복하는 일도 노사가 함께 풀어내야할 과제다.

한국지엠은 수년간 이어진 판매 부진으로 판매망이 무너졌다. 이로 인해 올 1분기 국내 누적 판매량은 1만 992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3만 7648대보다 47.1% 감소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노사가 자구안에 극적으로 합의한 만큼 이를 동력으로 회생 작업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면서 "판매망 재건과 판매율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도 최대한 빨리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