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경찰, 드루킹 일당 통신·계좌 추적중…"배후 캔다"

댓글 2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방윤영 기자] [(종합)경찰, 수사팀 5개팀으로 확대 편성…통신영장 발부, 피의자 5명 계좌 추적]

머니투데이

15일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문재인 정부를 비방하는 댓글의 공감 수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일명 '드루킹' 김모씨(48)가 공동대표로 있는 경기 파주 '느릅나무출판사'를 찾아 내부를 살펴보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정부 비방 댓글 조작 사건 수사팀을 대폭 확대한다. 구속된 일명 '드루킹'이 조직적인 댓글 조작 활동에 사용한 자금을 집중 추적한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드루킹 김모씨(48)가 조직적 댓글 조작 활동을 위해 어떻게 자금을 확보했는지 들여다보기 위해 지능범죄수사대 수사 인력 등을 추가로 투입해 대대적인 수사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은 강연료와 제품(비누 등) 판매로 수익을 올렸다고 진술하지만 범행 장소였던 출판사 사무실 임대료 등을 감안할 때 설득력이 떨어진다"며 "자금 출처가 어딘지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김씨가 포털사이트 여론조작 활동을 위해 쓴 자금을 어떻게 확보했는지가 의문이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조직원 20~30명을 두고 경기 파주 느릅나무출판사 간판을 내건 사무실에서 여론 조작 작업을 벌였다. 경찰이 지난달 21일 느릅나무출판사 등을 압수수색한 결과 확보된 휴대폰만 170여대였다.

출판사 사무실 임대료와 운영비, 인건비, 휴대폰비 등으로 매달 최소 수천만원이 필요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수익원이 뚜렷하지 않아 무슨 자금으로 경비를 충당했는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느릅나무출판사는 지난 10여년 동안 책을 한 권도 출판하지 않은 사실상 '유령 출판사'로 알려졌다. 출판사에서도 수익이 전혀 없던 셈이다.

경찰은 이번 사건에 피의자 5명(3명 구속 중)의 계좌를 지난달 말 임의제출 받아 자금추적을 해왔다. 본격적 수사를 위해 계좌압수수색영장을 신청한다.

일당의 통신 내역도 조사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사무실과 거주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휴대폰 통화 내역을 분석해온 경찰은 피의자들에 대한 통신조회 영장을 전날 발부받았다. 이달 11일 신청했지만 검찰의 보강 지시에 따라 전날 재신청해 발부받았다.

경찰은 기존 2개팀에서 5개팀으로 수사팀을 추가로 확대 편성해 김씨의 자금 출처와 추가 범행 여부 등을 수사한다. 이들의 배후를 파악하는 데도 주력할 예정이다.

우선 경찰은 기존 2개 수사팀(수사 인력 13명)에서 추가로 2개 수사팀(12명)을 추가로 편성한다. 그간 진행 중이던 자금출처 확인 등을 보다 면밀하게 추적하기 위해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범죄수익추적수사팀 5명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이 사회적 이목을 집중시키는 중대한 사건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방대한 압수물을 신속히 분석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해 진실을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청 사이버수사대는 포털사이트에서 기사에 정부 비판 댓글의 공감 수를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로 김씨와 양모씨(35), 우모씨(32) 등 3명을 지난달 말 구속했다.

피의자들은 느릅나무출판사 간판을 내건 회사 사무실의 직원들로 회원수 2000명 정도인 진보 성향 경제민주화 카페에서 운영자로 활동 중이다. 피의자들은 모두 민주당원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1월17일 '한반도기 앞세워 공동입장…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이라는 기사에 달린 '문체부, 청와대, 여당 다 실수하는 거다. 국민들 뿔났다', '땀흘린 선수들이 무슨 죄냐'는 댓글의 공감 수를 매크로로 조작한 혐의다. 매크로는 댓글 추천 등 여러 작업을 한번에 자동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방윤영 기자 by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