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시리아 사태’ 유엔 결의 무산…美 ‘3가지 군사옵션’ 부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한 타격·반군 지원·전면적 공격

NYT “3가지 선택지 모두 한계”


‘시리아 화학무기 사태’의 진상조사를 위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 10일(현지시간)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무산됨에 따라 미국이 독자적인 시리아 응징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날 군사 공격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힌 가운데, 뉴욕타임스(NYT)는 미국이 실행할 가능성이 있는 3가지 선택지를 제시했다.

첫째는 ‘제한적 공격’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1년 전 시리아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의 화학무기 사용을 응징하기 위해 시리아 공군기지에 미사일 공격을 가한 것처럼 제한된 범위에 징벌적인 군사 공격을 가하는 방안이다. 이는 더 큰 충돌을 피할 수 있지만 과거 실패한 방법이다. 아사드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가 아니어서 화학무기를 포기하게 하는 데 역부족이었기 때문이다.

둘째는 ‘반군 지원’이다. 전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반군에게 토우 미사일을 제공했던 것처럼 군비를 지원해 정부군의 전쟁 비용을 높이는 조치다. 하지만 이 경우 시리아의 동맹국인 러시아와 이란이 미국에 상응하는 지원을 정부군에 보내 ‘확전 사다리(escalation ladder)’로 이어질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셋째는 ‘전면적 공격’으로, 아사드 정권을 실존적으로 위협하는 적극적인 개입을 뜻한다. 이는 가장 위험이 큰 선택지다. 시리아 정부를 무너뜨릴 경우 수백만 시리아인의 생명이 혼돈에 빠지고 전쟁을 연장시킬 수 있다. 또한 핵무장한 러시아와 직접적인 군사 대결이 일어나 비(非)시리아인까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NYT는 “세 가지 선택지 모두 시리아 내전의 구조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며 어느 쪽이든 “나쁜 옵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시리아 사태 대응을 위해 이번 주 예정됐던 취임 후 첫 남미 순방을 취소키로 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3일 페루 리마에서 개막하는 미주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를 방문할 예정이었다.

사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대통령은 시리아에 대한 대응을 총괄하고 세계 각지에서 전개되는 상황을 관찰하고자 미국에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경 기자/pink@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