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신청서 반려…등재 사실상 무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화재청 "유네스코, 지도·보존관리 주체 문제 제기"

연합뉴스

전남 신안군 안좌면 반월도 갯벌을 가로지르는 소망교. [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 등재추진단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한국의 두 번째 세계자연유산에 도전했던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의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로부터 반려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정부가 세계유산 신청을 자진 철회한 사례는 네 번 있지만, 신청서 자체가 반려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내년에 '한국의 갯벌'을 세계유산에 등재하려던 계획은 사실상 무산됐다.

2016년 '한국의 서원'과 지난해 '한양도성'의 등재를 추진했다가 전문가 패널 심사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아 신청을 철회했던 문화재청은 또다시 '한국의 갯벌' 신청에 실패하면서 비판을 면할 수 없게 됐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2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세계유산센터가 지난 1월 제출한 서류의 완전성이 갖춰지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아 내용을 보완한 뒤 내년에 다시 신청하라고 알려 왔다"며 "지도의 축척이 작아 세계유산 신청 구역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고, 보존관리 주체가 기술돼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침에 따라 이전에 하던 대로 지도를 실었지만 문제시됐다"며 "세계유산센터로부터 연락을 받은 뒤 상세 지도 300여 개로 구성된 별도 서류를 보내고 보존관리 주체가 명시돼 있음을 설명했으나, 신청서를 접수하겠다는 답을 듣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유산센터가 요구한 사항을 보완해 등재를 재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전남 신안군 압해도 일대에서 자생하는 함초의 일종인 퉁퉁마디. [서남해안 갯벌 세계유산 등재추진단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세계유산은 '탁월한 보편적 가치'(Outstanding Universal Value·OUV)를 지녀야 하며, 완전성(Integrity)과 진정성(Authenticity)은 물론 보호·관리제도(Protection and Management)를 갖춰야 한다.

이와 관련해 신청서에 세계유산 보호구역과 완충지대를 명확하게 표시할 것을 요구하는데, 세계유산센터는 우리 정부가 제출한 지도로는 '한국의 갯벌'의 구역을 알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한국의 갯벌'은 충남 서천, 전북 고창, 전남 신안, 전남 보성·순천에 있는 갯벌 약 1천㎢를 말한다. 정부는 이곳이 멸종위기종의 서식처이고 세계에서 가장 두꺼운 펄 퇴적층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해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했다.

'한국의 갯벌'의 등재 신청서가 정상적으로 접수됐다면, 세계자연보존연맹(IUCN)의 심사를 받은 뒤 내년 7월께 열리는 제43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등재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한국의 갯벌'과 함께 조선시대 서원 9곳으로 구성된 '한국의 서원'을 세계유산에 신청했다.

한편 중국은 갯벌이 포함된 '보하이만 해안과 중국 황해'를 세계유산으로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유산은 랴오닝성, 허베이성, 장쑤성, 산둥성의 해안을 아우른다.

psh59@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