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민주당 성추행 사건, 경찰 ‘기소 의견’ 검찰 송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사안이 중한 1명 기소의견으로, 다른 1명은 불기소” / 피해 여성당원 “지난 10개월 동안 그놈만 생각하면 자다가도 심장이 뛰곤 해” / 지난달 22일 내사 착수 후 27일간 광범위한 조사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성추행사건 관련, 가해 남성당원 1명이 경찰 조사를 받은 후 닷새 만에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이 지난달 22일 “여·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처리하겠다”고 밝힌 뒤 27일 만이다.

세계일보

부산시 동구 초량동 국제빌딩 2층에 입주해 있는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전경. 세계일보 자료사진


부산 동부경찰서는 민주당 부산시당 소속 여성당원 A씨를 지난해 4, 5월 두 차례에 걸쳐 성추행·성희롱한 혐의를 받고 있는 남성당원 B씨에 대해 지난주 두 차례에 걸쳐 소환, 조사를 벌인 결과 혐의가 중하다고 판단해 21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그러나 지난해 5월 부산 동구 초량동 부산시당사 인근 식당 주변에서 A씨를 한 차례 성희롱한 혐의를 받는 C씨에 대해서는 두 차례 소환, 조사를 했으나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해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B씨와 C씨는 그동안 경찰 조사과정이나 민주당 부산시당 내 윤리심판원 심의과정에서 혐의를 모두 부인했다.

윤한회 동부서 여성청소년과장은 “남성당원 B씨의 경우 피해자 진술이 구체적이고 일관성이 있는데다 범죄혐의 사안이 중해 기소의견을 낼 수밖에 없었다”며 “앞으로도 성범죄의 경우 사회적 약자보호는 물론, 여성 인권 신장, 우리 사회의 항구적인 남녀평등 정착을 위해 여·야 사회적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원칙적이면서도 엄정하게 처리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부산 동구 수정동에 있는 동부경찰서 내 성범죄를 담당하는 여성청소년과 사무실 안내 간판. 세계일보 자료사진


피해 여성당원은 “지난 10개월 동안 그놈만 생각하면 자다가도 심장이 뛰곤 했는데 경찰이 이제라도 처벌을 제대로 하고, 당에서도 제명을 했다고 하니 가슴 속 응어리가 조금이나마 풀리는 느낌”이라며 “사건 초기 당직자들에게 보고했을 때 즉각 조치가 됐더라면 이렇게 가슴 속에 한이 크게 맺히진 않았을텐데… 윤리위원회에 처벌을 요구한 사건 축소·은폐를 기도한 당직자 등 2명에 대해서도 당에서 책임을 묻는 조치를 조속히 취해주길 다시금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부산시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13일 심의위원 8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개최, 가해 남성당원 B씨와 C씨에 대해 참석자 전원일치 ‘제명’을 결정, 당에 보고했다.

부산=전상후 기자 sanghu60@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