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0 (월)

[e글중심]힘들게 ‘존버’했지만...일부 암호화폐 존폐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사진=중앙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주말 암호화폐 가격이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사이트 업비트에 따르면 18일 오전 10시 기준 리플은 650원, 에이다는 157원에 거래됐습니다. 이밖에도 소위 ‘마이너 코인’으로 불리는 20여 종의 암호화폐가 올 들어 가장 낮은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20개국(G20)의 금융규제기구인 금융안정위원회(FSB)가 19~20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에서 암호화폐 규제 검토에 주안점을 둘 전망이라고 1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전했습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암호화폐의 위험성에 대한 감시와 공동 대응에 관한 선언문이 채택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를 계기로 일각에서는 시장이 움츠러들면서 대기업이 상장(ICO)하는 암호화폐만 살아남고 플랫폼을 구축하지 못한 다수의 암호화폐는 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상장한 암호화폐 3000여 개 중 2% 정도만 살아남을 것이다.” 암호화폐 퀀텀의 개발자 스텔라가 지난 9일 국내 언론과 만나 이처럼 말하기도 했지요. 마이너코인들이 존폐의 기로에 선 가운데 네티즌들은 “‘존버’ 외치던 사람들 걱정된다” “‘알트코인’의 몰락이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돈 더 줄테니 중소기업에 취직하라고?” 말 많은 청년 일자리 대책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뽐뿌
“12월초에 시작해서 원금 두배 먹고 12월말에 이상한 낌새 느꼈습니다. 1월초쯤 50만원 놔두고 돈 다 뺐습니다. 정찰병겸 놔두다가 없는 셈 쳤고 가포도 점점 드물게 들어오게 되더군요. 업비트 확인도 점점 까먹게 되구요. 방금 정찰병 확인해보니 8만원되어있네요ㅎㅎ 어차피 전체로 보면 익절이라 상관은 없는데 딴 돈보다 여기 쏟은 시간과 정신력이 아깝네요. 차트 보니 1월초부터 천천히 떨어지다 최근 1주일동안은 빠른 속도로 떨어지는 중입니다. 이번 달의 하루는 지난달의 3~4일로 봐도 무방할 겁니다. 원금대비 20%이상 남으신 분들 빨리 건지시는 게 나을 겁니다. 슨트에 애착이 많았는데 80원 찍고 있는 거보고 웃음만 나오네요. 다들 코인 알기전의 평범한 삶으로 돌아가시길.. 코인덕분에 잠시나마 즐거웠네요”

ID '천국과지옥'
#오늘의유머
“올 초부터 요 몇 개월 사이에 떡락하고 횡보하는 거 보면서도 화폐 투자하는 사람들은 화폐의 가치를 바라보고 한다기보다는 상한가도 봤고 하한 마지노선도 봤기 때문에 더 이상 저점 없다고 보고 몰려드는 스톡옵션 투자자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직 몇몇 종목은 하한가를 갱신하고 있지만, 주요 화폐는 하한가는 거쳤고 이제 급등 급락만 안할 뿐이지 횡보하면서 매집하는 구간에 들어섰다고 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ID '이슈매이커'
#보배드림
“무서운 비트코인... 내가 맨 처음 비트코인 알게 되어서 찾아볼 때가 리플이 300원대였는데 가격이 점점... 원위치 하는 거 같네요.. 존버존버존버 외치던 사람들 걱정도 되고 그러네요.. 주위에 리플 3000원대 물린 사람 있던데.... 정리 했나 안했나 모르겠네요...”

ID 'JP대박'
#엠엘비파크
“한번 온 거품은 다시 절대로 오지 않는다, 1. 경험과 간접 경험에 의한 위험성은 절대적 거부감을 가짐, 2. 제도권에서 규제를 하기에 장난치기가 힘들어짐, 3. 무엇보다 코인의 허상을 국민들이 다 알게 됨, 4. 잘 모를때는 오~ 그런가, 그럴 수도 있겠다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 분야의 지식이 많아 질수록 단점들을 명확히 알게 되기에 이성적 판단을 더 하게 됨, 무엇보다, 금융권 돈놀이 세력들이 한탕 해 먹었기에 다시 큰 놀이 할 이유 없음, 그냥 망했다고 봅니다”

ID '분석분식'


#클리앙
"제 주위는 저 포함 존버족들인데 6k때도 버텼던 지인들도 이번 주 굉장히 힘들어합니다. 비트는 나날이 떨어지는 중이고 알트는 6k때보다 더욱 하락중이기도 하고 그래서인지 저역시도 멘탈이 흔들리는... g20, 후오비등 코인거래소 오픈, 업비트 신규입금까지 기다리고 싶은데 하루하루가 잘 안가네요ㅎㅎ"

ID '흑인사이즈'
#디시인사이드
“절실함에서 온다고 보는데 사실상 자기 능력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도 없고 코인 말고는 계층 이동할 수단이 없으니까 이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는데 하필 자기 오니까 이제 진짜 끝인 거 마냥 흘러내리기 시작하니까 이제 내 인생 진짜 끝난 거 같다 싶어서 이 악물고 하락무새들 보이면 물어뜯고 희망을 말하는 사람 있으면 오오 교주님 거리는 거 사실상 이 판 끝나면 답 없는 인생으로 떨어질 사람들 굉장히 많을 테니”

ID 'ㅇㅇ'
#다음아고라
“뭐 투자야 자신이 자신 돈으로 하는 것이고 내 생각도 늘 맞는 건 아니니 각자 판단하셔야겠으나 단 많이 떨어졌다는 이유로 큰 금액을 베팅하지는 마시길... 지금의 가격이 싸 보이는 건 착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고로 이글의 제목은 알트코인이 이미 많이 떨어져 몰락했다는 뜻이 아니라 일부 알트코인은 몰락의 시작이라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ID '쏠몽'

정리: 황병준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클리앙 <윤식당의 불편한 진실>

2. 뽐뿌 <개헌과 대연정>

3. 디시인사이드 <공장 새끼 강아지>

4. 오늘의 유머 <미드를 보며 답답한 것>

5. 보배드림 <패럴림픽 근황>



▶모바일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모바일웹]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