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민주당, 정봉주 복당 불허 확정…서울시장 판도 영향(종합)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사실관계 관련 다툼…미투 운동 진행중"

정봉주 "아직 확인 못 해"…곧 구체적 입장낼 듯

뉴스1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이 지난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에서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기 앞서 지지자로 부터 꽃다발을 받고 있다.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정상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9일 기자지망생 성추행 의혹을 받았던 정봉주 전 통합민주당 의원에 대해 복당을 허가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와 관련해 다툼이 있는 것이고 미투 운동이 진행 중"이라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식 절차는 없지만 정 전 의원도 본인의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안다"며 "(정 전 의원에게) 이제 (불허 결정을)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결정으로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은 박원순 시장, 박영선·우상호 의원 3파전으로 치러질 듯하다. 또 정 전 의원의 무소속 출마 여부는 본선 판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 전 의원은 전날 "온갖 음해를 뚫고 왔고 어떤 시련과 난관도 10년 만에 돌아온 저를 막지 못할 것"이라며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했지만 전략을 수정할 수밖에 없게 됐다.

정 전 의원은 복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의신청을 하거나 무소속으로라도 출마를 하겠다는 입장이었는데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정 전 의원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아직 (복당 불허 결정에 대해) 확인을 못 했다"고 말했다. 향후 대응 방법 및 구체적인 입장에 대해서는 곧 정리 후 발표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위원장 이춘석 사무총장)는 지난 16일 정 전 의원의 복당 여부를 심사한 뒤 만장일치로 불허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이 사무총장은 개인 신상에 관한 사안이기 때문에 관련 회의 내용을 밀봉한 상태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당일 결정 사항은 따로 알려지지 않았고 이날 최고위원회의 의결 직후 대변인을 통해 정 전 의원에 대한 복당 심사 결과가 알려졌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시도당 당원자격심사위 심사 결과에 대해서는 당사자가 불복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지만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 심사 결과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정 전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BBK 의혹을 제기했다가 처벌을 받았지만 최근 검찰 수사 등으로 의혹이 사실로 밝혀졌다며 복당을 받아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원래 지난 15일 서울시당의 복당 심사를 받을 예정이었지만 이를 철회하고 중앙당에 재신청함에 따라 중앙당 심사를 받았다. 중앙당은 정 전 의원의 소명을 위해 출석을 요구하지는 않았다.
dhspeop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