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미 '핵합의 파기 시한' 임박…이란 안팎 긴박한 외교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재자' 오만 외무장관 테헤란 급거 방문

미-이란 빈에서 차관급 양자회담

연합뉴스

테헤란 시내의 이란 국기[연합뉴스자료사진]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핵합의를 재협상하지 않으면 파기하겠다고 위협한 시한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란을 둘러싸고 이를 지키기 위한 외교적 움직임이 긴박해졌다.

이란 외교부는 유세프 빈알라위 오만 외무장관이 18일 밤 테헤란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유세프 장관의 테헤란 방문은 사전에 예고되지 않았던 일정이다.

이란 국영IRNA통신은 "이란 외무장관 등을 만나 지역 현안을 점검하기 위해서 이란에 왔다"고 보도했지만 그의 방문은 존속이 위기에 처한 이란 핵합의와 연결돼 이목을 끌었다.

오만이 2015년 7월 타결된 이란 핵협상 과정에서 2년여간 직접 접촉을 꺼리는 미국과 이란 사이에서 중재자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특히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이달 12일 오만을 방문한 터라 유세프 장관이 핵협상때처럼 미국이 원하는 핵합의 재협상의 구체적인 조건을 전달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미국은 이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국제적 감시하에 두는 내용을 포함해 핵합의를 개정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이란은 핵합의는 재협상할 수 없고 탄도미사일 개발은 자주적 주권이라면서 협상 대상이 아니라는 완강한 입장이다.

핵합의엔 이란의 탄도미사일 개발과 관련해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는 탄도미사일 개발을 금지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8년간(2023년까지) 유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란은 현재 개발·실전배치한 탄도미사일에 핵탄두를 장착하지 않을 것이므로 안보리 결의안 위반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1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10차 핵합의 공동위원회에서도 역사적으로 타결된 핵합의를 유지하려는 외교적 노력이 활발했다.

이 회의에 모인 핵합의 당사국과 유럽연합(EU) 차관급 대표는 핵합의를 유지하는 방법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 핵협상 당사국인 영국, 프랑스, 독일이 미국의 핵합의 탈퇴를 막기 위해 이란 탄도미사일과 시리아 내전 개입을 제한하는 내용의 새로운 대이란 유럽연합(EU) 제재안을 절충안으로 제안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6일 보도했다.

IRNA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공동위를 마친 뒤 영국, 프랑스, 독일 뿐 아니라 미국도 이란과 16일 밤 양자회담했다"고 보도했다.

실무선이긴 하지만 미국과 이란이 양자 회담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이란 대표로 참석한 압바스 아락치 외교차관은 "미국과 양자회담에서 핵합의를 이란이 지킨다는 사실과 미국의 약속 위반 또는 준수 지연을 거론했다"고 말했다.

아락치 차관은 "공동위 참석자 전원이 핵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미국 대표까지도 핵합의 준수를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hsk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