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미얀마 "로힝야족 70만명 국외 탈출은 반군위협 때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난민·국제사회의 '인종청소' 주장 반박…난민 374명 신원 확인 완료

연합뉴스

라카인주 상황 설명하는 저 타이 미얀마 대변인[AP=연합뉴스]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국제사회가 학살과 방화, 성폭행을 일삼으며 70만 명의 로힝야족을 국경 밖으로 몰아낸 미얀마군의 '인종청소'와 '제노사이드'(집단학살)를 비판하고 책임자 처벌을 주장하지만, 미얀마 정부는 여전히 반군과 난민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인식을 고수하고 있다.

15일 현지 언론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얀마 정부는 전날 수도 네피도에서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어 라카인주 유혈사태에 관해 설명하고 난민 송환 계획 등을 밝혔다.

기자회견에 앞서 미얀마 정보부의 아웅 흘라 툰 차관은 "이슬람교도 주민(로힝야족)이 대 탈출한 것은 (당국에) 체포될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며, 또한 국경검문소를 공격한 반군 아라칸 로힝야 구원군(ARSA)의 위협도 한몫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믿을만한 소식통이 전한 정보에 따르면 미얀마군의 토벌작전이 시작되자 사람들은 패닉 상태에서 대피했다. 이들은 테러범의 활동에 참여 또는 동조했다는 이유로 체포될 것을 우려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난민 국경이탈의) 두 번째 원인은 테러범들의 위협이며, 제3국인 방글라데시에 정착하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는 꼬드김에 빠진 것이 세 번째 원인"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미얀마군이 반군 토벌을 빌미로 로힝야족을 국경 밖으로 몰아냈다는 난민과 국제사회의 주장을 반박한 것이지만, 구체적인 증거나 증언은 빠져 있다.

연합뉴스

집단학살 피해 추정 로힝야족[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지난해 9월 미얀마 라카인주 마웅토의 인딘마을에서 무장한 미얀마군과 불교도들이 무릎을 꿇고 있는 로힝야족 무슬림 남자들을 감시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이 로힝야족 남성들이 살해 암매장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ARSA는 오랫동안 핍박받아온 동족을 구하겠다는 명분으로 대미얀마 항전을 선포하고, 지난 2016년 10월과 지난해 8월 미얀마 경찰초소를 습격해 미얀마군의 대대적 토벌작전을 유발한 로힝야족 반군이다.

미얀마 정부와 군은 지난해 8월 2차 습격사건 후 ARSA를 테러단체로 규정하고 대규모 병력을 동원해 토벌작전을 시작했으며, 이후 70만 명에 이르는 로힝야족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난민들은 미얀마군이 학살과 방화, 성폭행을 일삼으며 자신들을 국경 밖으로 몰아냈다고 주장했고, 국제사회는 이 주장을 근거로 미얀마군의 행위를 '인종청소', '제노사이드'로 규정했다.

그러나 미얀마 정부는 이런 난민들의 주장에 아무런 근거가 없다며 국제사회의 조사 요구를 묵살해왔다.

한편, 미얀마 정부는 이날 방글라데시로부터 넘겨받은 1차 송환 대상자 8천여 명의 명단과 관련 자료를 검증한 결과 374명이 자국에 거주했던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미얀마 외무부의 민트 투 사무차관은 "8천32명 가운데 374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이들이 1차 송환 대상이다"라며 "그들이 원한다면 언제든 돌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미얀마 당국이 난민의 신변안전과 시민권을 약속하지 않은 상태여서, 이들이 본국행에 동의할지는 알 수 없다.

미얀마 당국은 방글라데시에서 돌아온 난민을 일정 기간 임시수용소에 머물게 한 뒤 원 거주지로 돌려보낸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국제 인권단체 등은 미얀마 당국이 로힝야족이 살던 마을을 불도저로 밀어내고 그 위에 군사시설을 짓고 있어 난민의 원 거주지 복귀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고 주장해왔다.

연합뉴스

로힝야족 마을이 있던 자리에 들어선 군기지[AFP=연합뉴스]




meola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