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생지옥 시리아 '30일휴전안' 유엔 안보리서 좌초(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 "결의안 비현실적"

러 외무, 조건부 수용 시사…美 등 채택필요 강조

뉴스1

22일(현지시간) 닷새째 시리아 동구타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정부군 공습에 따라 부상당한 아이들이 치료를 받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윤경 기자,김진 기자 = 닷새째 민간인 대학살이 벌어지고 있는 시리아 동(東)구타에서의 '30일 휴전' 결의안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좌초하고 있다.

시리아 정부군이 동구타 지역 공습을 계속하면서 민간인 대학살이 벌어지는 최악의 상황이 계속되자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인 스웨덴과 쿠웨이트가 '30일 휴전안' 초안을 마련해 논의에 들어갔으나 22일(현지시간) 시리아 정권과 가까운 러시아가 결의안 채택에 난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상임이사국인 러시아는 거부권(veto)을 행사할 수 있다.

바실리 레벤자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는 이날 회의에서 "스웨덴과 쿠웨이트가 만들어 온 결의안 초안은 전혀 동의할 수 없는 내용임을 알면서도 표결을 요구하는 것"이라면서 "안보리는 현실에서 동떨어진 결의안을 채택하지 말고 휴전과 관련한 실현 가능한 합의에 도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초안에는 최근 시리아 정부군이 공격을 가하는 동구타 외에도 야르무크·포우아·케프라야 등에서 발생하는 공격을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모든 당사자들에 민간인들로부터 생존에 필수적인 식량과 의약품 강탈을 중단하도록 했다. 또 이 초안이 채택될 경우 72시간 뒤 휴전에 돌입하게 되며 그로부터 48시간 뒤 인도주의적 원조와 의료 후송을 시작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미국과 프랑스, 영국 등 상임이사국들은 동구타 상황이 확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결의안 채택을 촉구했다.

켈리 커리 유엔주재 미국 차석대사는 "미국은 결의안을 채택할 준비가 돼 있다. 바로 여기, 지금 말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리아 정권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공격(assault)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으며 (그로 인한) 고통이 어마어마하다"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시리아 정부군 공습으로 4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했다면서 남아 있는 40만명의 사람들은 '지구상에 있는 지옥'에서 살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결의안 채택을 촉구했다.

그러나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를 방문 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수니파 급진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누스라전선 등에 휴전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안보리 결의안 초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고, 유엔주재 러시아 대표부는 동구타에서 발생한 참사를 "복잡한 상황"이라고 표현하며 "시리아 군대가 맞서고, 다마스쿠스를 포격하는 테러범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민간인에 대한 이러한 공격이 테러와의 전쟁과 관련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터무니 없다"며 "잔인한 바샤르 알 아사드 정권 하에서 공격 당하고 있는 남녀와 어린이들의 삶을 구하기 위해 즉각적인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고 반박했다.

올로프 스코그 유엔주재 스웨덴 대사는 "우리는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결의안 초안 채택에 기대를 걸고 있다"고 AFP통신에 밝혔다.

프랑수아 델라트르 유엔주재 프랑스 대사는 동구타에 대한 행동을 하는 것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 안보리가 신뢰를 잃을 수도 있다면서 "(결의안 채택 실패는)유엔에 대한 조종을 울리는 것을 의미한다"라고까지 경고했다.
s914@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