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5G 투자 규모 고민하는 통신사..통신비는 어찌될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G 투자비 정하지 못한 통신사들..6월 주파수 경매 이후까지 사업전략 미뤄

데이터는 폭발적으로 늘지만 통신비는 더 내기 어려워

제로레이팅, 패스트 레인 등 맞춤형 요금제 활성화 주장도

하지만 망중립성 원칙과 배치..사회적 합의 필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5G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열어줄까.

5G는 현재의 LTE(4G)보다 속도는 20배(정지상태 기준) 빠르고,데이터 송수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시간도 1ms에 불과해 사실상 무지연 서비스가 가능하다. 단말기 수용 능력도 1㎢ 당 100만대 까지 수용할 수 있어 자율주행차, 원격의료, 사물인터넷, VR·홀로그램 같은 실감미디어를 즐길 수 있다. 5G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프라로 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국내외 통신사들은 5G를 두고 고민에 빠졌다. 5G가 대세임은 분명하나 비즈니스 모델을 찾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2019년 말에야 완성되는 국제표준화 일정 속에서 2019년 3월 세계 최초 상용화를어느 규모로 해야 할지, 초기 투자비는 어느 정도 해야 할지 고민이다. 대용량 트래픽을 유발하는 VR을 서비스한다 해서 통신비를 더 받기 어려운 현실때문이다.

◇5G 투자비 정하지 못한 통신사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8의 핵심 화두는 5G와 자율주행차,VR 같은 5G 킬러 서비스들이나, 통신사들은 올해 5G 투자비(CAPEX)를 정하지 못했다.

5G는 높아진 주파수 대역으로 기지국별 커버리지가 좁아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하기 때문에,인프라 투자 비용이 4G의 1.5~2배 정도 된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이달 노키아, 삼성전자, 에릭슨 LG, 화웨이 등 국내·외 글로벌 장비회사들에게 5G 협력사 선정을 위한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지만, 투자비는 못정했다. 6월 주파수 할당 이후 사업전략을 가다듬겠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비즈니스 모델에 확신이 없다는 얘기다.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다. 말로는 ‘5G 세계 최초’를 외치나 실제 5G 커버리지(도달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지는 신중하다.

LG경제연구원 장재현 연구위원은 “노르웨이 통신사 텔레노어, 스페인의 텔레포니카, 차이나모바일, 차이나텔레콤 등은 무분별한 5G 투자를 지양하고 속도조절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며 “이는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증가를 자신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신비 더 내기 어려워…망중립성 논쟁 전면에

5G가 정부 계획대로 2019년 3월 시작되고 다양한 단말기가 출시된다고 해서 통신비가 급격히 오른다면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을까.

5G는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더 많은 데이터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자동차도 의료도 통신망의 데이터를 이용한다고 해서 일반 국민들에게 통신비를 더 내라고 하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에따라 ‘제로레이팅(Zero rating)’이나 ‘패스트 레인(Fast Lane)’같은 맞춤형 요금제를 통한 기업 간 서비스 활성화가 논의된다.

제로레이팅은 콘텐츠 사업자가 이용자의 데이터 이용료를 대신 내서 면제 또는 할인해 주는 제도이고, 패스트 레인은 자율주행이나 원격의료처럼 서비스품질보장(QoS)이 필요한 서비스는 새마을호(일반 5G)이 아니라 KTX(초고속 5G)가 가능하게 하자는 것이다. 5G는 기술적으로 하나의 통신망에서 속도, 용량 등을 나눠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5G망으로 VR기기‘오큘러스 고’를 서비스하는 페이스북이 고객 대신 통신비용을 일부 내거나, 자율주행차를 선보인 현대자동차가 초저지연서비스를 보장받는 조건으로 통신비를 고객 대신 내는 모델이다.

하지만, 이런 시도는 현재의 망중립성과 배치된다. 망중립성은 통신망 사용자들에 대한 트래픽 차별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오픈넷은 패스트 레인뿐 아니라 (현재 어느 정도 허용돼 있는) 제로레이팅도 금지해야, 인터넷 혁신 생태계가 유지·발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통신사들은 늘어나는 데이터로인한 고객의 통신비 부담을 낮추고 5G 투자 활성화를 위해선 망중립성의 재정립이 불가피하다고 맞서고 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