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인도 대통령 "평창 성공 축하…문 대통령 올해 방문 고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델리=연합뉴스) 나확진 특파원 = 람 나트 코빈드(73) 인도 대통령이 20일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를 축하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인도 방문을 몹시 기다리는 중이라고 말했다.

코빈드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궁에서 신봉길(63) 신임 주인도 한국 대사의 신임장을 제정받는 자리에서 한국 정부와 국민에게 축하 인사를 전해달라고 밝혔다.

그는 "양국 관계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으며 고위급 인사 교류가 정기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인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올해 방문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한국과 인도의 교역량이 200억 달러(21조5천억원)를 넘었다"면서 "양국 통상 관계가 확대일로에 있다는 고무적 신호"라면서 "통상, 투자, 기술, 국방, 전략 분야에서 협력 증진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신 대사는 "인도의 신(新)동방정책(Act East)과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 간에 접점이 있으며, 양국 관계가 한 단계 더 높아지기를 희망한다"며 "한반도 핵문제 해결에도 건설적 기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해 7월 취임한 코빈드 대통령은 이른바 '불가촉천민'이라 불렸던 최하층 카스트 '달리트' 출신으로 당선된 두 번째 대통령이다. 법대를 졸업한 뒤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2차례 상원의원을 지낸 뒤 비하르 주지사를 역임했다.

연합뉴스

20일 인도 뉴델리 대통령궁에서 신봉길(오른쪽) 주인도 한국대사가 람 나트 코빈드 인도 대통령에게 신임장을 제정한 후 악수하고 있다.[인도 대통령 공식 트위터 캡처=연합뉴스]



ra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