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제천 참사 출동 소방관들 처벌 반대운동 확산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각지 의용소방대 처벌 반대 서명운동 나서

청와대 게시판에 처벌 반대 청원 글 130건 넘어

(제천=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와 관련, 대응 부실을 이유로 형사 처벌 위기에 몰린 소방관들의 구제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천시의용소방대연합회는 9일 제천시민회관 광장에서 제천 화재 관련 소방공무원의 처벌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연합회 측은 "생사를 오가며 인명구조에 앞장선 소방관들이 피의자가 된다면 당시 현장에 있던 경찰들도 화재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경찰에 입건된 소방관들에게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적용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지난 7일부터 제천경찰서 앞에서 소방관 수사에 항의하는 1인 릴레이 시위도 벌이고 있다.

화재 참사 당시 진화와 인명구조에 나섰던 소방관들의 처벌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은 다른 지역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 도봉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지난 2일과 3일 쌍문역·창동역·도봉산 입구에서, 강서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지난 7일 화곡역 입구에서 각각 제천 소방공무원 사법처리 반대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이들 의용소방대는 목표한 서명인원이 달성되면 관련 자료를 첨부해 청와대에 청원을 넣겠다는 계획이다.

제천지역 상인, 주민자치위원회, 시민들로 구성된 제천화재시민협의회는 "화재 사고를 계기로 정부 제안에서 형사적 책임을 묻기보다 예방 행정으로 전환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며 "진화 지휘자의 피의자 신분 조사는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청와대 홈페이지 청원 게시판 캡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소방관들의 입건 소식이 전해지면서 경찰이 제천소방서 등을 압수수색한 지난달 중순 이후 뜸해졌던 처벌 반대 청원글이 또다시 등장했다.

경찰은 지난 7일 참사 당시 초기 대응부실 논란에 휩싸인 이상민 전 제천소방서장과 김종희 지휘팀장을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이날 이후 9일 오후 2시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입건된 소방관의 처벌을 반대하는 청원글 13건이 잇따라 올라왔다.

이를 포함해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처벌 반대 청원글은 모두 130여건에 달한다.

특히 경찰의 소방서 압수수색 직후인 지난달 17일 게시된 '제천 화재 관련 소방공무원 사법처리반대'라는 제목의 청원글에는 이날 오후 현재까지 4만4천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한 상태다.

jeonc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