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외상센터 수련 의무화 두고…"현실성 없다" 의료계 반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아주대학교 이국종 교수가 호소했었지요. 권역외상센터를 추가로 지원해달라, 여기에 대한 국민 청원이 20만 명 넘는 동의를 얻었고 정부가 이틀 전(16일)에 답변을 내놨습니다. 그런데 의료계에서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실성 없는 대책이란 것입니다.

윤영탁 기자입니다.


[기자]

권역외상센터 지원을 요구하는 국민 청원에 대해 청와대는 얼마 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답변을 공개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지난 16일) : 외과 수련의들은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를 거쳐서 가도록 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응급환자를 이송하는 닥터헬기에 대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지난 16일) : 닥터헬기의 경우 밤에도 운영될 수 있도록, 소방헬기 경우에도 권역외상센터와 연계가 될 수 있도록 그 체계도 다듬도록 하겠습니다.]

의료계는 반발했습니다.

[안치현/대한전공의협의회장 : 한 사람의 외과 전공의가 60명, 야간에는 100명 이상의 환자들을 맡고 있어요. 외상센터에 전공의를 돌려서 파견하겠다, 사실 저희는 되게 좌절스러워요.]

지금도 외과 전문의가 턱없이 부족한데 외상센터 수련을 의무화하는 건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는 것입니다.

닥터헬기도 야간 운영을 위해선 예산과 인력이 지금보다 3배가 더 필요하고 전국 780여 곳의 이착륙장에 대한

야간 안전 시설도 보강되야하는 현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높습니다.

윤영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