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MB로 가는 ‘또 하나의 길목’ 김진모는 입 열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검찰, 김 전 비서관 구속 뒤 첫 소환조사

그에게 특활비 전달 역할 시킨 ‘윗선’ 주목

당시 직속상관이던 권재진 민정수석 의심



한겨레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불법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지난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뇌물) 혐의로 검찰에 구속된 김진모(52)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18일 구속수감 이후 처음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의 앙다문 ‘입’을 열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김 전 비서관은 지난 16일 열린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도 국정원 특활비 5천만원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이를 지시한 사람이 누구인지, 그 돈을 다시 누구에게 어떤 용도로 전달했는지는 일절 함구했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에게 특활비를 받아오게 시킨 사람이 결국 엠비와 연결되는 핵심고리 중 하나일 것으로 보고 있다.

엠비를 이미 겨누고 있는 검찰로서는 이 부분의 확인이 절실하다. 청와대로 특활비가 유입된 3개 경로 가운데 엠비와 연결될 개연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이 받은 4억,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이 받은 10만 달러는 전액 현금으로 움직인 데다 본인이 금품수수 자체를 전면 부인(김 전 기획관)하고 있거나, 엠비 부부에게 직접 전달한 것이 아니어서, 검찰이 엠비 관련성을 입증하려면 여러 고비를 넘어야 할 상황이다.

반면 김 전 비서관은 계속해서 자신이 ‘단순 전달자’에 불과하다고 주장해 주변에서도 그가 조사만 받고 구속되는 상황은 면할 것이라 예상했다고 한다. 그런데 덜컥 구속된 데다 적용 죄목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뇌물이어서 재판을 통해 혐의가 인정되면 중형이 불가피해진다.

검찰은 김 전 비서관이 자신의 책임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라도 결국은 수사에 협조할 것으로 기대하면서, 그가 청와대에 근무할 당시 직속상관이던 권재진 전 민정수석에게 의심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김 전 비서관에게 국정원 특활비 5천만원을 받아오도록 지시한 ‘윗선’이 권 전 수석일 수 있다는 심증을 갖고 있는 것이다. 권 전 수석은 당시 엠비의 신임이 두터웠다. 검찰 핵심 관계자는 “김 전 비서관에게 지시할 수 있는 범위에 권 전 수석도 포함된다”고 했다.

권 전 수석과 김 전 비서관의 관계는 무척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검찰 관계자는 “대부와 대자 이상의 돈독한 관계”라고 했다. 두 사람이 처음 인연을 맺은 것은 1999년 권 전 수석이 당시 서울지검 형사3부장을 할 때 김 전 비서관이 부서원으로 배치되면서다. 그 뒤 김 전 비서관은 ‘제이유(JU) 사기’ 사건에 연루돼 징계를 받고 대구고검으로 좌천됐는데, 당시 고검장이던 권 전 수석이 그를 기획검사로 임명해 챙겼다고 한다.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들어 김성호 국정원장 때 첫 국정원장 법률보좌관을 지낸 뒤 김경한 법무부 장관이 신설한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을 거쳐 2009년 9월 권 전 수석과 함께 청와대로 들어가 2년 반 동안 민정수석과 그 직속 민정2비서관(사정 담당)으로 호흡을 맞췄다.

권 전 수석이 이명박 정부 마지막 법무부 장관으로 부임한 뒤 김 전 비서관(연수원 19기)을 검사장으로 승진시키려고 선배 기수인 연수원 14기 이아무개, 김아무개 검사를 찍어 내보낸 것은 검찰 안에 잘 알려진 일이다. 나중에 김 전 비서관은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오는 권 전 장관 부부를 하와이에서 부부동반으로 만나 접대했다고 주위에 말하기도 했다. 검찰의 다른 관계자는 “국정원 특활비라도 돈 심부름은 위험한 것”이라며 “검사 출신인 김 전 비서관에게 그런 일을 시킬 사람은 많지 않다”고 했다. ♣?H6s강희철 기자 hckang@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