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국정원 뇌물·화이트리스트 의혹' 조윤선 구속 여부 27일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하면서 매달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를 받는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7일 결정된다.

26일 법원에 따르면 조 전 수석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27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319호 법정에서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조 전 수석에 대해 특정범죄가중법 위반(뇌물)·직권남용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 전 수석은 이병기 전 국정원장 시절 매달 국정원 특활비 500만원씩, 총 수천만원을 건네받은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다.

또 그는 화이트 리스트 사건에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구속기소)과 함께 개입한 혐의도 있다.

검찰은 2015년 조 전 수석이 허 전 행정관, 정관주 전 청와대 비서관 등과 공모해 전국경제인연합회 이승철 전 부회장 등에 압력을 넣어 31개 보수단체에 약 35억원을 지원토록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조 전 수석은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에서 일부 자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관행에 따른 것으로 여겼다면서 범죄 의도가 없었다는 주장을 폈고, 화이트 리스트 의혹 관련 혐의는 전체적으로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조 전 수석은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블랙리스트) 관여 혐의로 구속됐다가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받고 풀려났다.

조 전 수석의 구속 여부는 27일 늦은 밤 또는 28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