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파리바게뜨 제빵사 두 노조 '협상테이블 일원화' 협의(종합2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노총-한노총 소속 노조 공동대응…"허영인 회장 압박 고려"

노조 "해피파트너스 인정 못해"…SPC "문제 해결 위해 대화할 것"

뉴스1

양대노총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18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인근 한 커피전문점에서 만나 파리바게뜨 제빵사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정부의 제빵사 직접 고용 권고로 촉발된 사태가 다른 소속의 두 노조의 갈등까지 더해져 복잡해졌다.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는 최근 한노총 계열 별도 노조가 설립되면서 복수 노조가 됐다. 이번 협상은 노노 갈등을 해소하고 제빵기사 고용 문제 해결의 공동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자리다. 현재 민주노총은 직고용에 초점 맞추고 있으며 한국노총은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날 대화에는 최재혁 참여연대 경제노동팀장,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 임영국 민주노총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 사무처장, 문현군 한국노총 중부지역 공공산업노조위원장, 김태룡 한국노총 실장 등이 참석했다. 2017.12.1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전속고용을 두고 갈등을 겪어 온 파리바게뜨 두 노동조합의 첫 협상테이블에서 '공동대응'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당초 정부의 제빵사 직접 고용 권고로 촉발된 사태는 다른 소속의 두 노조의 갈등까지 더해져 복잡해졌었다. 최근 한노총 계열 파리바게뜨 제빵사 별도 노조가 설립된 영향이다.

하지만 이날 만남에서 협상 테이블 일원화가 이뤄진데 따라 기존 삼각 구도에서 노조와 본사 간의 구도로 간소화됐다.

18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계열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는 서울 여의도 SPC계열 파스쿠치 매장에서 만나 약 1시간 30분동안 파리바게뜨 직적 고용 문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직접 고용이 원칙'이라는 가장 큰 갈등 요소가 협의됐고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총 5명이 참석한 이 자리는 고성이 오가는 등의 큰 의견충돌 없이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커피를 마시며 조용히 진행됐다. 대화를 이어가던 양 측은 10시 20분쯤 잠시 대화를 멈췄고 이내 협상을 다시 이어갔다.

이번 협상은 노노 갈등을 해소하고 제빵기사 고용 문제 해결의 공동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기존 현재 민주노총은 직고용에 초점 맞췄으며 한국노총은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대화의 초점이 다르다보니 되레 사 측과의 협상 셈법이 복잡해졌고 협상을 통해 해결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돼 만남이 성사됐다. 대화를 마친 이들은 여의도 한 식당에서 함께 점심을 먹으며 보다 자세히 대화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오후 중 의견을 합해 공동 보도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다.

양 측 노조는 해피파트너스가 불법파견 당사자의 협력업체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점에 대해서도 뜻을 모았다. 파리바게뜨는 직고용 대신 가맹본부와 가맹점주협의회, 협력업체 등이 출자한 3자 합작사 '해피파트너스'를 대안으로 밀고 있다.

해피파트너스는 지난 1일 공식 출범했다. 회사 측은 해피파트너스 소속 제조기사들의 업무 환경과 처우 개선을 강조했지만 양대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출범 과정에서 강제성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해피파트너스를 인정하지 인정하지 않겠다는 설명이다.

노조 관계자는 "공동교섭 방식으로 본사에 요청할 예정"이라며 "교섭 상황을 봐가며 투쟁 수위를 높여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압박하는 방법도 고려 중"이라면서 "동네 빵집도 직고용을 하는데 국내 최대 제빵회사가 직접고용을 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최고경영자(CEO)나 대리인이 직접 나서서 대화하자는 요구도 했다. 무조건 올해 안에 마무리 짓자는 주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부에서 불법파견이라고 결과를 낸 상황에서 법적 요건을 따지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올해 안에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본사 관계자는 "본사는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있다"며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배석해서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jdm@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