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유비케어, '건강한알' 등 건기식 선택 위한 '세 가지 방법' 제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헬스케어 솔루션 전문기업 유비케어가 만족스러운 건강기능식품 선택을 위한 '세 가지 방법'을 17일 제시했다.

구체적 내용은 건기식 성분 및 건기식 마크 확인, 연령대별 필요 영양소 확인 등이다.

유비케어는 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건기식의 인터넷 쇼핑몰 점유율이 지난 2016년 11.7%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 수치는 인터넷 쇼핑몰 점유율 5.9%를 기록한 2010년과 비교해 2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 최근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건기식 판매도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유비케어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시행 규칙에서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 혹은 혼동 시킬 우려가 있는 광고'를 제한하는 규정 때문에 구체적인 소비자 사용후기를 확인하기 어렵고 SNS는 허위 및 과장 광고가 많아 소비자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파이낸셜뉴스

유비케어가 선보인 '건강한알' 앱. 건기식 성분 및 원료 정보를 제공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한알', 건기식 원료 확인 애플리케이션
유비케어는 올바른 건기식 구매를 위해 건기식 원료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식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건기식 부작용 신고 건수는 4091건이다. 유비케어 관계자는 "유비케어가 선보인 '건강한알' 앱은 검색 한번으로 건기식의 원료와 성분 정보를 알려준다"면서 "원료의 식약처 승인 및 천연 성분 여부를 제공하고 특히 부작용 유발이 우려되는 식약처 미승인 성분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건강한알은 해외직구 제품을 포함해 1만여개 제품 및 5만여개 원료정보를 제공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였다.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
'건강기능식품 마크'는 식약처에서 기능성 및 안전성을 인정한 제품에만 부착된다. 식약처로부터 기능성을 입증받지 못한 제품은 일반식품이다. 유비케어 관계자는 "대표적으로 '홍삼 원료 제품' 중 홍삼젤리나 홍삼음료 등은 기능을 나타내는 성분이 기준치보다 낮아 건기식으로 분류되지 않는다"면서 "면역력을 증진하거나 피로회복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을 찾기 위해선 '건강기능식품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소비자 특성 및 연령대 고려
개별 소비자마다 필요로 하는 영양소는 제각각이다. 생활패턴과 체질이 다르기 때문이다. 유비케어는 소비자 특성과 함께 연령대를 고려한 건기식 선택을 강조한다. 유비케어 관계자는 "10대 청소년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칼슘, 비타민D,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좋고 사회 생활을 하는 20대 및 30대는 비타민B군을 선물하면 좋다"고 말했다. 비타민B는 스트레스 완화, 알코올의 체내 분비 촉진, 혈당 유지 등을 도와준다. 이어 "중·장년층에게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성분이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치매예방에 효과적인 오메가3지방산이 함유된 건강기능식품도 좋다"고 설명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