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친박 OUT 복당파 IN"..홍준표의 분명한 시그널(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7일 한국당 당사서 당무감사 발표

전체 당협위원장 중 30% 교체..62개 대상

친박 청산-바른정당 복당 걸림돌 동시 제거

민주당 지방선거 지역구 비워..‘전략공천’ 염두?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임현영 조진영 기자] 자유한국당이 17일 전체 당협위원장의 30%를 ‘물갈이’했다.

서청원·유기준 등 친박계 의원과 바른정당이 한국당으로 합류하는 데 걸림돌로 꼽히던 ‘원외 당협위원장’을 물갈이 대상에 포함했다. ‘친박세력을 내보내고 바른정당의 합류를 기다린다’는 확실한 시그널을 보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홍 대표의 ‘친정체제’를 강화하는 행보로도 읽힌다.

홍문표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 214개 당협위원장 중 30%에 해당하는 62개 당협위원장이 자격 박탈로 교체 대상에 이름을 올렸다.

◇ 한국당 ‘친박청산’ 로드맵..마침표만 남았나

현역 의원 중에는 대표적인 친박으로 분류되는 8선 서청원(경기 화성시갑), 4선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의원이 포함됐다.

그 외 부산 엘시티 비리에 연루돼 구속 수감 중인 배덕광(부산 해운대을) 의원과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엄용수(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도 당협위원장 자리에서 교체될 전망이다.

이번 당무감사 결과를 두고 홍 대표의 ‘친박청산’ 로드맵이 마무리 단계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동안 홍 대표는 “친박은 자동 사망절차에 돌입했다”고 언급하는 등 친박과 강한 대립각을 세워왔다. 최근 자신이 측면 지원한 3선 김성태 의원이 친박 홍문종 의원을 꺾고 원내 과반수 지지로 차기 원내대표에 선출되는 등 ‘친정체제’구축에 속도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 “바른정당 환영” 복당파 다독이고 추가 합류 염두

여기에 바른정당에 문호를 개방한다는 의미도 담겼다. 바른정당 복당파의 자리를 메웠던 원외 당협위원장의 상당수가 교체 대상에 올랐다. 차기 원내대표로 선출된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을), 김영우(경기 포천·가평), 이진복(부산 동래), 여상규(경남 사천 남해 하동), 강길부(울산 울주) 의원, 홍철호(경기 김포을), 정양석(서울 강북갑) 의원의 지역구 원외 당협위원장 등이다.

이는 기존 복당파와 한국당의 ‘화학적 결합’을 위한 결정이다. 그동안 복당파들은 한국당에 복귀했지만 해당 지역구 당협 위원장까지 되찾지는 못했다. 이에 복당파가 한국당 내부로 완전히 합류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당무감사에 따라 당협위원장으로 복귀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셈이다. 당협위원장은 해당 지역구를 관리하는 대표자로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등에 대한 공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현재 바른정당에 남아있는 이혜훈(서울 서초갑)·유의동(경기 평택을)·이학재(인천 서구갑) 의원의 지역구도 함께 교체 대상으로 포함시켰다는 점도 눈에 띈다. 복당파인 김성태 의원이 차기 원내대표로 선출된 만큼 ‘추가 복당을 환영한다’는 시그널을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유승민·정병국·김세연·하태경·오신환·박인숙·정운천 의원 등의 지역구는 현재 원외 당협위원장이 자리를 지킨다.

이번 당무감사와 관련해 홍 대표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일체의 정무 판단 없이 계량화된 수치로, 엄격히 블라인드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해당 지역구 당협위원장이 현역의원의 거취를 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바른정당의 추가 합류를 염두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 민주당 지방선거 지역구 비워..‘전략공천’ 염두?

내년 지방선거 함께 치러지는 보궐선거에서 ‘전략공천’을 하기 위한 포석도 엿보인다. 한국당은 ‘광역자치단체장 선거 출마 예상되는 민주당 의원들의 지역구’의 당협위원장 자리를 비워냈다. 경기 안산 상록갑(전해철, 경기지사), 경남 김해을(김경수, 경남지사), 대전 유성을(이상민, 대전시장), 인천 남동갑(박남춘, 인천시장) 등이 대표적이다.

현역 국회의원이 당의 공천을 받아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로 출마할 경우 의원직을 내려놓게된다. 이 경우 지방선거일에 해당지역 의원직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이 경우 현역 의원들이 빠진 자리에 각 당이 후보를 내야한다. 한국당이 이번 당무감사에서 이 지역들을 비워낸 이유는 ‘보궐선거 진행여부’와 ‘새로운 상대의 체급’을 지켜본 뒤 전략적으로 공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당협위원장은 해당 지역의 유력한 선출직 후보군이기 때문이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