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문재인 케어 반대’ 의사들 대규모 상경집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슈섹션] 10일 전국에서 의사 약 1만명(경찰추산·주최 측 추산 3만명)이 서울 도심에 모여 정부가 발표한 ‘문재인 케어’반대 집회를 열었다. 대한의사협회 중심으로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를 연 것은 지난 2013년 이후 4년 만이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문재인 케어 반대 및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반대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인 문재인 케어가 의료전문가 집단과 합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헤럴드경제

10일 오후 서울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문재인 케어 반대 및 한의사의료기기 사용 반대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가 열려 시청 앞이 혼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대위 측은 “문재인 케어는 ‘포퓰리즘’정책”이라며 “정부는 의사들이 낮은 수가문제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필수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케어가 시행되면) 천문학적인 재정이 필요할 것이라는 추계와 건보재정이 빠르게 고갈될 것이라고 국민 앞에 솔직히 말해야 한다”면서 “올바른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는 등 국민 건강을 휘한 전문가집단과의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대집 비대위 투쟁위원장은 “비급여를 전부 급여화한다면 대부분의 중소병원과 동네 의원의 수익 구조가 더 열악해져 단기간 내 파산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 자리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의사들이 각종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청 앞 왕복 12개 차선 중 6개 차선을 막아 이 일대에 교통 혼잡을 빚기도 했다.

이날 집회 참석자들은 행사 후 오후 3시부터 방송차량 10여 대를 동원해 대한문에서 광화문을 거쳐 청와대 앞 효자치안센터까지 가두행진을 벌이기도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의사들의 이번 집회를 두고 ‘제 밥그릇 지키기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정부가 진료비를 의사 마음대로 책정할 수 있는 비급여 항목을 축소하려 하자 수익 감소를 걱정한 의사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복지부는 “의협이 제시한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충분히 검토한 뒤 조속히 대화의 자리를 만들 예정”이라고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