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1 (화)

트럼프 첫 대외 전략에 관심집중…'라이벌' 중국 견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미국 외교 안보 전략의 기본이 되는 국가 안보전략 NSS 보고서가 조만간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적 가치를 최고로 여기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이후 첫 안보 전략입니다. 그 내용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조민중 기자입니다.



[기자]

새 안보 전략은 무엇보다 미국을 세계적 지도국가로 부상시키겠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사실상 미국과의 패권 경쟁을 선언한 중국의 경제력과 군사력을 견제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이와 함께 전 세계에서 미국의 일자리가 빼앗기고 있다는 전제 아래 국가 안보 차원에서 경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새 전략은 또 첨단 기술의 위협에 주목하면서 우주공간의 무기화, 하이브리드 전쟁에 대비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북한의 대륙간 탄도 미사일과 러시아의 사이버 대선 개입 문제를 직접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백악관은 1980년 대 후반부터 정기적으로 NSS를 수립해 미국의 대외 전략을 알려왔습니다.

이번 전략 수립은 트럼프 대통령 이후 처음인데다 임기 첫해에 이를 완성한 전례가 없어 그 내용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백악관은 이번 주중 내각 회의를 열어 전반적인 내용을 다시 살펴본 후 조만간 발표할 예정입니다.

조민중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