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뮬러 특검, 트럼프 사위 수사… 외교 개입 여부 파고들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선거 캠프의 '러시아 내통 의혹'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검팀이 트럼프 대통령의 맏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정권 인수위 시절 외교 개입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WSJ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뮬러 특검이 관련자들을 불러 정권 인수위 시절인 작년 말 쿠슈너 고문이 외국 정상들과 접촉했는지 여부에 대해 묻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팔레스타인 자치령 내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 중단을 촉구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 처리를 막기 위해 유대인인 쿠슈너 고문이 적극적으로 개입했는지도 캐묻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이스라엘은 결의안에 반대해줄 것을 미국에 촉구했고, 트럼프 당선인도 공개적으로 결의안에 반대했다.

그러나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안보리에서 기권을 택해 사실상 결의안이 가결되도록 만들었다. 당시 민간인 신분이었던 쿠슈너 선임고문이 외교·안보 이슈에 적극적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이는 민간인이 외교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한 '로건법'에 위배될 수 있다.

[워싱턴=조의준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