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은행도 결제도 필요 없는 미래를 꿈꾼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연수원 공개강좌서 금융의 미래 전망…IT기술 중요성 강조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카카오 아이디로 식당을 예약하고 주문하면 따로 결제할 필요 없이 먹고 나가면 되는 모습을 생각합니다. '나'라는 아이디에 '돈통'(계좌)이 물려있으니 카카오톡으로 금액만 얼마인지 알려주는 거죠."

윤호영 카카오뱅크 공동 대표이사는 23일 금융연수원에서 열린 '카카오뱅크가 꿈꾸는 미래' 공개 금융강좌에서 "고객들이 은행이 필요 없고 결제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세상이 올 것이며 그 역할을 금융기관이 해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신이 꿈꾸는 카카오뱅크의 미래 모습에 대해 "사람들이 카카오톡만큼 카카오뱅크 앱을 설치하는 것, 돈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때 카카오톡만큼 편안하게 카카오뱅크를 실행하는 것이 꿈"이라고 털어놨다.

최근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뛰어드는 음성 비서와 스마트 스피커가 추후 카카오뱅크와도 접목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 대표는 이와 관련해 "(스마트 스피커에) '내 계좌에 얼마 있어?'라고 물어보고 '생활비를 이체해줘'라고 말할 날이 얼마 뒤에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윤호영 카카오뱅크 공동대표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3일 서울 용산구 카카오뱅크 서울오피스에서 열린 '카카오뱅크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윤호영 공동대표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11.3 kane@yna.co.kr



금융의 미래에서 기술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는 "우리 금융의 문제는 IT에 대한 인식"이라며 "개발은 외주 맡기고 IT는 비용이라고 인식한다"고 지적했다.

또 우스개로 "금융위원장은 문과 출신이라도 부위원장은 개발자 출신이었으면 좋겠다"며 "(금융에서) 테크가 정말 중요하지 않으냐"고 반문했다.

윤 대표는 또 금융의 미래에 대한 자기 생각을 풀어놓으며 분리(unbundling), 접근성, 소통, 기술, UX·UI, 모바일 시대에 맞는 근무 방식 등이 미래의 화두가 될 것이라고 점쳤다.

그는 "우리나라 금융의 미래는 모르겠지만, 이 시장만큼은 외국 기업에 빼앗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이를 지키고 싶은 마음에 제 생각을 경쟁사에도 풀어놓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금융의 미래에 대해 설명하는 윤호영 카카오뱅크 공동 대표이사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윤호영 카카오뱅크 공동 대표이사는 23일 금융연수원에서 열린 '카카오뱅크가 꿈꾸는 미래' 공개 금융강좌에서 "고객들이 은행이 필요 없고 결제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세상이 올 것이며 그 역할을 금융기관이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2017.11.23. heeva@yna.co.kr



heeva@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