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 입국거부 85명은 명상프로그램 참가자…뭐가 문제였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단체 "여행사에서 참가자 주소 잘못 기재"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우리 국민 85명이 미국 입국을 거부당했다는 소식, 어제(21일) 전해드렸습니다. 이들은 한 명상단체의 힐링 프로그램에 참가하려던 사람들로 파악됐습니다. 미국 입국 심사 과정에서 주소지 등이 문제가 됐다는 게 단체 측 설명입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입국이 거부된 85명은 미국 애틀랜타의 한 한인 명상단체 프로그램에 참가하려 했던 사람들입니다.

농장체험을 하며 힐링한다는 내용입니다.

참가 희망자들의 연령은 60~70대입니다.

이 단체는 스와니메디테이션으로 한국 마음수련 계열입니다.

스와니메디테이션은 미주중앙일보에 보낸 서면을 통해 여행사에서 주소를 실제 목적지와 다르게 한 게 문제가 돼 입국이 거부됐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입국심사에서 안내를 맡은 자원봉사자가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다는 주장도 적었습니다.

미 연방세관국경보호국 CBP의 확인이 필요하지만 CBP가 직접 구체적인 이유를 밝힐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스티브 장/이민법 전문변호사 : 입국심사를 어떤 조건으로 어떻게 하느냐는 자기(CBP)들의 고유 영역이기 때문에 (입국 거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줄 이유도 없고 일반적으로 주지도 않아요.]

외교부는 우리 국민들이 출국 조치 된 것은 입국 심사때 관광목적외 내용을 진술하는 등의 사유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부소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