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박지원 "安, 제2의 YS 길" vs 하태경 "DJP연합의 지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론' 놓고 신경전

연합뉴스

모두발언하는 하태경 최고위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20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와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이 20일 양당의 연대·통합 논의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였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안철수 대표는 YS(김영삼 전 대통령)가 아닌 DJ(김대중 전 대통령)의 길을 가고 있다"며 박 전 대표를 지목,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의 지혜를 다시 한 번 발휘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 최고위원은 "두 당은 뿌리는 다르지만 한국 정치의 개혁을 지향한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양당이 정치를 바꾸고 국민을 살릴 수 있도록 박지원 의원님의 경륜과 지혜를 보태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국민의당이 바른정당과 연대도 못 한다면 그건 역사에 잠깐 이름만 냈다가 소멸한 정주영 국민당의 길을 뒤따라 가는 것"이라며 "박지원 의원이 안철수 대표를 성공한 DJ의 길이 아니라 실패한 정주영의 길로 인도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악수하는 안철수-박지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전라남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해 박지원 전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2017.11.9 jeong@yna.co.kr



이에 박 전 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하 최고위원의 발언을 두고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고 평가절하했다.

박 전 대표는 "그가 얘기하는 것을 가지고 답변하기도 싫고 그런 위치에 있지도 않다"며 "그분은 그분 말씀하신 것으로 그냥 두라"고 일축했다.

박 전 대표는 통합 논의에 반대하는 호남 중진 의원들의 모임을 구성하는 것이 '안철수 흔들기'라는 지적에는 "안철수 흔들기가 아니라 당 바로 세우기다. 그리고 당을 흔드는 것은 안철수 대표"라고 반박했다.

그는 "바른정당과 선거 연합 하는 걸 반대하는 건 아니다"라면서 "(안 대표가) 그걸 빙자해서 자꾸 통합으로 가고, 보수대통합 운운하면서 3당 통합의 길로, 제2의 YS 길을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