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외벽 수리하던 근로자 2명 크레인 쓰러져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일 오전 10시 26분쯤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서도프라자 건물 외벽 보수공사를 하던 중 대형 크레인이 넘어졌다. 이 사고로 크레인에 타고있던 근로자 이모(52)씨 등 2명이 30m 아래 바닥으로 추락해 숨졌다.
서울신문

9일 오전 10시 26분쯤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서도프라자 건물 외벽 보수공사를 하던 중 대형 크레인이 넘어졌다. 이 사고로 근로자 2명이 사망했다.


이씨 등은 고소작업차에 끝에 설치된 바구니에 타고 9층 북측 창 난간 낙석 제거와 간판 정비 작업을 하던 중 크레인이 쓰러지면서 머리를 심하게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치료 중 숨졌다. 사고 직후 출동한 119구조대는 “근로자들이 심정지 상태여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서 병원으로 이송했다”고 전했다.

목격자들은 “갑자기 ‘쿵’하는 소리가 나서 봤더니 작업차 바구니를 지지하는 구조물이 쓰러지면서 작업하던 인부들이 함께 추락한 이후 움직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도프라자 외벽 보수공사를 맡은 업체는 애초 건물 옥상에서 밧줄을 타고 작업을 할 예정이었으나 공사를 빨리하기 위해 크레인을 동원했다가 사고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사고를 낸 크레인은 작업반경이 25m에 불과하지만 대로변에서 무리하게 작업자들을 고층으로 올려보내려다 무게중심을 잃어 전도됐다는 분석이다. 이번 사고도 안전수칙을 무시하고 무리하게 작업을 하다가 발생한 전형적인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서도프라자는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의 대형 상가다.
서울신문

9일 오전 10시 26분쯤 전북 전주시 완산구 효자동 서도프라자 건물 외벽 보수공사를 하던 중 대형 크레인이 넘어졌다. 이 사고로 근로자 2명이 사망했다.


경찰은 고소작업차가 작업 반경을 넘어 무리하게 작업을 하다 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목격자 등을 상대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고소작업차에 설치된 크레인의 작업 반경을 조사하고 있다”며 “안전수칙 준수 등 관련법 위반 여부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