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박근혜 "1조 투자 유치" 홍보…민정실선 '주의 요망'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재임기간 동안 해외펀드가 1조원을 한국에 투자할 거라고 홍보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민정수석실에서조차 당시 주목할 실적이 없는 펀드라는 보고서를 만들었던 것으로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이희정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2014년 10월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작성한 '주의 요망 의견'이란 제목의 보고서입니다.

박 전 대통령이 외국의 한 벤처투자사의 대규모 한국 투자를 기정사실화해 홍보하자 조사를 해 비서실장에게 보고한 겁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2014년 9월) : 000 펀드 등 해외 기업과 투자자들이 적극 우리나라에 들어오고 있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 (2014년 9월) : 000 펀드는 한국 벤처에 1조원을 투자하기로 했고 정부는 이러한 모멘텀을 최대한 살려서…]

하지만 민정수석실의 분석은 사뭇 달랐습니다.

최근 해당 회사는 활동이 전무하고 펀드매니저들까지 해산된 상태란 시장조사 결과를 전한 겁니다.

그러면서 민정수석실은 이 회사의 한국 투자 계획에 대해 "무리하단 지적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결국 제대로 된 조사 없이 대통령이 자꾸 홍보성 발언을 이어가자 민정수석실이 당황해서 '주의를 요한다'며 진화에 나선 겁니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은 이 회사의 이름을 따 '한국식 펀드'를 만든다고도 발표했는데, 이 펀드도, 2014년 이후 3년 동안 투자 실적이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자료제공 :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실)

(영상디자인 : 김정현, 영상편집 : 김동훈)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