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신고리 건설 재개] '안도'하는 시공사 "공사재개 준비 박차"(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사 일시중단 비용 정산 '쟁점'…"한수원과 협의해 결정"

연합뉴스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결정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윤보람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정부에 건설 재개를 권고한 데 대해 시공사들은 공사를 계속할 수 있게 된 데 대해 안도하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시공사들은 발주처인 한국수력원자력과의 협의를 거쳐 공사 현장 준비를 시작으로 이른 시일 내 공사를 재개할 수 있게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공사 일시중단 기간 발생한 손실 비용에 대한 보상비 청구 문제도 본격적인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사를 수주한 컨소시엄 업체 중 51%의 최다 지분을 보유한 주관사인 삼성물산[028260]은 "24일 국무회의에서 최종 결론이 날 것으로 안다. 정부의 최종 결정에 따라 추후 일정은 발주처와 협의해 진행해나갈 계획"이라며 담담하게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건설중단으로 결정됐을 경우 입게 될 막대한 손해, 정부와의 소송전 등을 피할 수 있게 돼 안도하는 분위기다.

컨소시엄 지분 39%를 보유한 데다 원자로 등 주요 기자재 공급을 맡아 건설중단 시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됐던 두산중공업은 "건설 재개 발표가 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안전하게 건설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다른 컨소시엄 구성 업체와 마찬가지로 원전 건설이 중단된 이후 공식 반응을 삼가왔으나, 내부적으로는 사업 차질과 손실에 대한 우려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컨소시엄 3사 중 지분율이 10%로 가장 적은 한화건설은 "컨소시엄의 대표격인 주관사 삼성물산과 두산중공업이 진행해나가는 데로 따라갈 계획"이라고만 밝혔다.

시공업체들은 이날 공론화위 결과가 발표된 직후 긴급회의를 소집해 그동안의 공정 진행 과정을 점검하고 인력 운용 계획을 검토하는 등 후속 절차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공업체들은 미리 짜놓은 시나리오별 대응 계획에 맞춰 건설 재개 절차를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공사 일시중단 시점에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30% 가량 진행됐다. 세부적으로는 설계가 79%, 기자재 구매가 53% 이뤄졌고 실제 시공 공정률은 9% 수준이었다.

연합뉴스

기뻐하는 신고리 주민들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20일 울산시 울주군청에서 신고리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재개 권고 결정이 나오자 TV 생방송을 보던 울주군민들이 기뻐하고 있다.2017.10.20 young@yna.co.kr



다만 건설재개가 사실상 확정됐음에도 해결해야 할 문제는 남아 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에 따른 시공업체들에 대한 보상 문제가 대표적이다.

앞서 정부는 최종 결과와 상관없이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중단에 따른 유지 비용도 보상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삼성물산, 두산중공업, 한화건설 등 컨소시엄 3개 업체는 공사중단으로 인해 받아야 하는 비용을 신고리 5·6호기 관련 최종 결론이 난 이후 한꺼번에 산정해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컨소시엄 주관사인 삼성물산은 지난 7월 한수원에 보낸 공문에서 "공동수급사는 도급계약서에 따라, 추후 공사가 재개될 경우 해당 시점에서의 공사 기간 변경일수를 산출해 계약 기간의 연장 및 이에 따른 비용을 한수원에 청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지난 7월 삼성물산이 한수원에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 관련 비용 청구 계획을 언급하며 발송한 공문. [연합뉴스 자료사진]




삼성물산은 이날도 공사 일시중단으로 인한 투입 비용 정산 문제에 대해 "향후 발주처와 협의 과정을 거쳐 결정할 계획"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공사 일시 정지 기간의 소요 비용에 있어서는 시공사 및 협력업체 근로자 인건비와 장비비, 각종 경비 등 '실비 산정' 과정에서 보상 범위를 놓고 정부와 한수원, 시공업체들 간에 입장차가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갈등이 빚어지거나 소송전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들어간 비용을 정산하는 문제가 가장 민감하고, 이견이 있을 수 있다"면서 "추후 발주처와 협의해야 하는 사안이라 미리 발주처에 정식 공문을 발송해 그런 부분을 인지시켜둔 상태"라고 말했다.

공사중단 기간의 손실과 관련해 대기업들은 그나마 견딜 수 있는 처지이지만 중소 협력업체들은 자금난을 호소할 만큼 타격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용접 업무를 주로 맡는 협력업체 관계자는 "공사가 멈춰있는 동안 50여명의 인력이 다른 일감을 찾아 나서지 못하고 무작정 대기하면서 성과는 없이 인건비만 지출했다"며 "월 1억5천만원∼2억원의 비용이 투입돼 보상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만 놓고 보면 다행스럽지만, 아직 신한울 등 다른 원전 건설과 관련해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마냥 반길 수만은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건설 재개에 맞춰 공사 일시중단 기간에 떠났던 현장의 인력을 확보하는 문제도 있다.

지난 7월 공사 일시중단 전까지 신고리 5·6호기 공사에는 기자재 업체까지 약 760여 곳이 참여했고 5만 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연합뉴스

신고리 5·6호기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신고리 5·6호기 공론 조사 결과 발표를 하루 앞둔 19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의 모습. 2017.10.19 yongtae@yna.co.kr



yjkim84@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