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신고리 재개]원자력 학계·공학도 "시민참여단의 현명한 결정 환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학계, "중단 입장 존중해 신고리 5·6호기 안전하게 지어야"

"원전 기술 먹거리 산업으로 이끌어야" 주장도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윤여진 기자]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지형·공론화위)가 20일 정부에 공사 재개를 권고하자 원자력 학계와 공학도들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공론화위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공사가 일시 중단 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 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공론화위에 참여한 시민참여단의 최종 공론조사 결과 건설 재개와 중단 비중은 각각 59.5%, 40.5%로 나타났다.

주한규(55)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대체에너지로 평가받는 태양광 발전시설을 짓는데 필요한 면적 같은 정보가 원전 건설 중단 쪽에 편향된 채 공론화위에 제출됐지만 숙의 과정에서 사실이 드러나고 오해가 풀리면서 시민참여단이 현명한 결정을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건설 중단’으로 투표한 40.5%의 의견 역시 겸허히 받아들여 공론화위에서 제기된 공사 재개에 따른 안전성 문제를 반영해 신고리 5·6호기를 안전하게 짓는 게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주 교수는 이어 “영국, 사우디아라비아, 체코 등 해외에서 우리 원전 기술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데 이번 결정으로 기존 탄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이번 기회에 정부에서 원전 기술 수출을 적극 지원해서 먹거리 산업 창출로 이어지게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 교수는 이번 공론화위의 결정을 ‘숙의민주주의 성과’라고 평가한 뒤, “원전이 전원(電源)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현재 30% 수준인데 이 이상으로 올라갈 수 있는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2차 공론화위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서울대 공대학생회 회장 홍진우(21)씨 역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재개하는 결정이 나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문재인 정부가 공약한 탈(脫)원전 정책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바라볼 예정”이라고 했다.

홍씨는 이어 “에너지 정책은 안보·환경·산업 경쟁력·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와 깊이 연관돼 있는 매우 중대한 국가 정책인 만큼 국민들의 의견 수렴해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서울대(총장 성낙인) 공과대학 학생회는 지난 10일 ‘문재인 정부의 독단적인 탈(脫)원전 정책 추진 과정에 대한 공과대학 학생회 입장서’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공대 학생회는 입장서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선언’ 이후 몇 개월 사이 많은 탈원전 정책들이 급작스럽게 추진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관련 분야 연구에 종사해 온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는 배제되고 대한민국의 원자력 산업은 고사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신고리 5·6호기는 지난해 9월 울산 울주군 부지에 첫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시작하며 각각 2021년 3월 말과 2022년 3월 말까지 완공될 예정이었으나 지난 7월 공사가 중단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27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3개월 간 일시 중단하고 공사 여부를 공론화위에 맡기자고 결정했다.

지난 7월 24일 출범한 공론화위는 약 3개월만에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하면서 활동을 마무리 짓는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