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나머지 신규 추진 원전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공론조사 결과에서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재개로 결론이 나오면서 현재 건설 또는 준비 중인 다른 원전의 운명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지형 신고리5·6호기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신고리 원전 5·6호기에 대한 공론조사 결과 '건설 재개'로 결론났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정부의 건설재개 결정을 통보받는 대로 공사현장 준비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다음 달 중으로 공사를 다시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나머지 원전의 운명은 아직 불투명하다. 정부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국정감사 업무보고 자료 등을 통해 6기의 신규 원전 계획을 백지화하고 2030년까지 설계수명이 도래하는 노후 원전 10기는 수명연장을 금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가 언급한 신규 원전 6기에는 신고리 5·6기는 포함되지 않는다.

신한울 3·4호기(각 1.4GW), 천지 1·2호기(각 1.5GW), 건설 장소·이름이 미정인 2개 원전 등이 백지화 대상이다. 영덕에 건설 예정이던 천지 1·2호기의 환경영향평가 용역은 지난 6월 중단됐다. 각각 2026년, 2027년 완공 예정이었다.

경북 울진군에 건설할 예정이던 신한울 3·4호기는 지난 5월 설계 용역이 취소됐다. 기존 신한울 1·2호기 옆에 한수원이 예전에 마련한 부지에 지을 예정이었다.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다른 두 개 호기는 사업 준비 작업에 들어가기도 전에 건설 계획이 무산됐다.

[디지털뉴스국 한경우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