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한수원 노조 "'건설재개'는 환영, '안전축소'는 수용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은 20일 신고리 5.6호기 원자력발전소 공론화위원회의 건설재개 권고에 대해 “원전 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된 것”이라며 환영 의사를 밝히면서도 ‘원전축소’ 권고에 대해선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원전산업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일반시민이 참여해 내린 결정으로 중립성과 객관성 그리고 합리성을 모두 갖춘 ‘원전역사의 중대한 이정표’가 된 것”이라며 “한수원 노조와 원전종사자 모두는 시민참여단의 권고안을 전적으로 환영하며 안전한 원전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성숙하고 건강한 사회일수록 끊임없이 대화하며 일방통행 식으로 밀어붙이는 무모한 정부정책은 결코 성공할 수 없다”면서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반드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그러나 시민참여단의 권고안 중 원전축소 부분에 대해선 “새 정부의 향후 국가 에너지정책은 국회, 시민단체, 학계, 원전산업 노동자 모두가 참여하는 통 큰 논의를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우선 형성한 후 우리 대한민국의 지속발전이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우리는 학수고대한다”면서 “받아들 수 없다”고 덧붙였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