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감청프로그램 도입' 국보연 연루됐나…회의록 입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 7월에 저희가 연속보도해드렸던 내용입니다. 마티즈에서 숨진 국정원 임모 과장의 휴대전화를 복구해서, 임 과장이 스마트폰 감청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미래부 산하의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관계자들과 접촉을 한 정황이었습니다. 이 국보연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보여주는 문건도 나왔는데요. 오늘(19일) 국정감사에서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2014년 12월 18일 당시 미래부 산하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회의록입니다.

국정원 출신의 김광호 국보연 소장이 참석한 이 회의에 눈에 띄는 인물이 있습니다.

국정원에서 감청프로그램 도입을 주도해 민간인 사찰 의혹을 받았던 임모 과장입니다.

회의는 임 과장이 이탈리아 해킹팀으로부터 스마트폰에 특화된 감청프로그램 도입 계약을 맺은 직후에 성사됐습니다.

특히 취재진이 국보연 내부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당시 국보연에서도 스마트폰 보안기술 연구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국정원이 감청프로그램을 도입한 배경에 국보연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커지는 대목입니다.

[고용진/더불어민주당 의원 : (국정원이) 해킹이나 감청을 수행하는 기구로서 국가보안기술연구소를 활용하지 않았나 (의혹이 제기됩니다.)]

오늘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임과장 사망과 국보연 관련 의혹을 집중 추궁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정상원·박영웅·김장헌, 영상편집 : 김동훈)

김태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