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단독] 이병기 전 비서실장, 특조위 활동 '개입' 정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저희 취재진은 이헌 전 특조위 부위원장의 이런 증언을 뒷받침하는 박근혜 정부 청와대 문건도 입수했습니다. 이 문건에는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 전 부위원장의 이름을 거명해가면서 세월호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한 정황이 그대로 담겼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이헌 부위원장이 소극적이란 지적이 있는데 더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독려하라.

2015년 8월 당시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현정택 정책조정수석 등에게 지시한 내용입니다.

정책조정수석 등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다는 이 전 부위원장 증언과 일치합니다.

새누리당이 추천한 이 전 부위원장을 청와대와 특조위 측의 창구로 생각하고, 이를 통해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한 정황은 다른 날 지시에서도 드러납니다.

이렇게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특조위 활동에 관여하려 한 이유는, 박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반 행적에 대한 조사를 막기 위해서였던 걸로 보입니다.

이 전 실장은 '사고당일 VIP 행적'이 특조위 조사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하게 하라는 지시를 수차례 내렸습니다.

이 과정에서 "책임지고" "차단하라"는 표현도 썼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전 부위원장이, 이 지시를 이행할 걸로 사실상 지목한 현정택 전 수석은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그런 일을 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이 전 부위원장이 왜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지윤정)

이희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