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기고] 행복도시에서 스마트시티의 미래를 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스마트시티의 등장은 필연적이었다.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는 90억명으로 늘어나고 그중 70%가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자원 고갈, 생태계 파괴 등 문제들이 되풀이된다면 지속가능한 지구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경고의 목소리는 오래전부터 나왔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서 등장한 대안이 스마트시티다.

스마트시티를 단순히 설명하자면 환경오염, 교통체증, 안전사고 등 다양한 도시 문제를 정보통신기술(ICT) 등 스마트한 기술로 해결하는 도시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이 화두가 되면서 4차 산업혁명의 요소기술들이 융합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스마트시티가 더욱 각광받고 있다. 데이터와 아이디어가 집적되는 도시에서는 미래산업에 대한 수요가 생겨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스마트시티는 융합과 혁신의 공간이 돼야 한다.

대한민국이 스마트시티 강국이 되기 위해 우리는 국내에서 가장 진보한 형태의 미래도시인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행복도시는 과도한 수도권 집중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2007년 건설하기 시작해 올해로 착공 10주년을 맞았다. 처음부터 환경의 가치를 중시한 도시로 개발됐기에 중앙은 녹지로 채워졌고 그 주변으로 6개의 생활권이 조성된다. 녹지율은 52.4%에 이른다. 행복도시에 사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집에서 5~10분 거리에 공원이 있다. 행복도시 전역에 깔린 자전거 전용도로에는 공공자전거 '어울링'이 다닌다.

행복도시는 ICT를 활용해 시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로 조성되고 있다. 대중교통정보시스템·다목적 방범 CCTV를 비롯해 24시간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제공하는 도시통합정보센터와 최고 10기가바이트 속도를 자랑하는 초고속 자가통신망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도시 전역을 3차원 공간정보로 구현해 도로 굴착 시뮬레이션이나 조망권 분석 등 효율적인 도시 건설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도시 전역에는 '자동크린넷'이 설치돼 있어 가정과 상가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지하관로로 수거한다.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는 2014년 '스마트 네이션'을 비전으로 선포했다. 공공기관이 가진 모든 데이터를 연결하고 공유하는 '스마트 네이션 플랫폼', 3차원으로 전 국토를 재현하는 '버추얼 싱가포르' '에너지 자립형 섬 조성사업'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 등 혁신 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행복도시의 혁신성도 이에 못지않다. 다양한 서비스로 확산 가능한 3차원 공간정보시스템이 이미 마련돼 있고, 자율주행·수소·전기차 등 미래형 교통수단의 인프라인 자율주행지도와 수소·전기 충전소가 구축되고 있다. 5-1생활권(274만㎡)에 조성하는 '제로에너지타운'은 에너지 자립형 미래도시 모델이다. 다양한 시민 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도 지속적으로 확대된다. 올해부터 간선급행버스(BRT) 정류장·방축천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무료 와이파이 존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주차정보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가들이 말하길 스마트시티는 완전히 새로운 도시에서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기존 도시는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고 노후화돼 변화를 시도하기 어렵다. 행복도시는 새로운 땅이다. 아직 도시계획조차 수립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 변화를 시도하기에 좋은 여건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행복도시는 앞으로의 잠재력이 더 큰 도시다. 대학·연구 기능이 집적된 4생활권에서는 혁신이 잉태되고 도시 곳곳에서 그 혁신이 실험될 수 있다. 백지상태에서 스마트시티로 건설하는 테스트베드가 필요하다면 행복도시가 적절한 후보지다.

지금 행복도시는 스마트시티로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시민 삶의 질을 최우선 가치로 두면서 융합과 혁신의 공간으로 기틀을 다잡고 있다. 한창 건설 중인 행복도시는 보여줄 것이 많다. 스마트시티의 시작이 유럽이었다면 스마트시티의 미래는 대한민국 행복도시가 될 것이라 믿는다.

[이원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