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2017 국감]前세월호특조위 부위원장 법률공단이사장 사퇴 촉구 잇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대한법률공단 국감]

머니투데이

이헌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동훈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17일 진행한 대한법률공단 국정감사에서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 출신의 이헌 대한법률공단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 국감에서 이헌 이사장이 과거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린 글들을 거론하며 "자신의 소신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법률공단 이사장이 아니라 태극기 집회 현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옛 새누리당 몫으로 세월호 특조위 부위원장을 맡았던 이헌 이사장은 "특조위원회가 너무 정부 책임론에 매몰돼 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이 공정성보다 신속성을 택했다" 등 세월호 참사에 대한 박근혜정부 책임을 부정하고 탄핵을 비판한 듯한 글을 올린 바 있다.

박 전 대표는 "이 이사장이 세월호 문제에 대해 그러한 생각을 가진 것은 개인의 양심이고 소신이라고 할 수도 있다"면서도 "그런 소신을 가지고 있다면 태극기 집회 장소로 가는 것이 옳다"고 지적했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과거 세월호 특조위 활동 기간 이사장의 행적이나 유가족에 준 상처, 이런 것들을 종합해보면 법률구조공단을 책임질 자격이 없다고 생각이 든다"면서 "거취에 대해 신중히 생각해봐라"며 사퇴를 종용했다.

이에 대해 이 이사장은 "저는 탄핵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었고, 세월호 행적에 대해서는 당시 사퇴하면서 보도하고 그 전 후로 이야기 한 바 있다"며 "각자 입장에 따라 평가는 다르겠지만, 태극기 집회에 있어야 한다는 등의 평가에 대해서는 동의하기 힘들다"면서 사퇴 뜻이 없음을 나타냈다.

한편 이 이사장은 세월호 특조위 활동 당시 현기택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으로부터 참사 당일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에 관한 조사를 막으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이 이사장은 청와대 수석비서관들과 해수부 장관, 차관들이 7시간 행적 조사를 반대하는 취지의 말을 했다며 "7시간 행적에 뭔가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김태은 기자 taie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