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라스베이거스 '최악의 총격사건' 충격…"외국인 관광객 줄어들 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발생한 최악의 총기난사 사건이 관광업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라스베이거스는 연 4300만명이 방문하는 대표적 관광지지만, 이번 참사로 총기 범죄에 대한 불안이 높아지면서 향후 일정 기간 관광객이 줄어들 수도 있다고 CNN은 8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지난 1일 발생한 총기 난사는 무려 50명이 넘는 이들이 사망하고 500여명이 부상을 입는 등 참혹한 피해를 입혔다. 범인인 스티븐 패덕이 범행 뒤 자살한 탓에 아직까지 범행 동기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수사 당국은 이번 사건은 철저한 단독 범행이며, 테러와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의 대표적 관광지 중 하나인 라스베이거스를 찾는 관광객, 특히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이번 사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연간 라스베이거스를 찾는 이들은 4300만명에 달하며 이들 중 20%는 외국에서 오는 이들이다. 미국을 찾는 외국인 10명 중 1명은 라스베이거스를 들른다고 CNN은 지적했다.

여행전문가들은 이번 범행이 특정 테러단체와 연결된 것이 아닌 단독 범행이기 때문에 미국인들은 계속 방문할 것으로 보았다. 세계여행산업회의(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는 "이번 사건이 매우 큰 규모의 피해를 입혔고 비극적인 사건이지만, 이런 종류의 독자적인 범죄가 발생했을 경우 추가 범죄의 위험이 비교적 적어 관광객들의 수는 쉽게 회복되는 편이다. 때문에 우리는 라스베이거스의 관광업이 견고할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외국 관광객들의 방문에는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다. 여행업체인 오프온 베이케이션의 대표인 다이엔 빈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외국 관광객들은 미국의 총기사고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면서 여행을 취소하는 일도 생길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미국은 총기를 소지한 일반 개인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이며, 이에 따락 총기 범죄와 사고율도 가장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총기협회(NRA) 회장인 크리스 콕스는 폭스 뉴스에 출연해 "총기 규제가 라스베이거스 사건이후 또다른 참사를 막지는 못할 것이다"라면서 최근 부상하고 있는 총기 규제 강화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고 NBC는 전했다.

한편 여행 회사인 포퍼의 데이터 과학자인 패트릭 서리는 "사람들의 기억은 길게 지속되지 않는 편이며, 여행객들에게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CNN과의 인터뷰에서 지적했다. 그는 파리, 런던 등의 경우를 볼 때 라스베이거스의 관광객 수도 곧 회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015년 테러 공격들이 이어지면서 파리를 찾는 관광객은 줄었지만, 곧 방문객 수는 늘어났고 올해 상반기 호텔 이용객은 10% 정도 늘었다. 런던에서도 테러가 이어졌지만, 영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 6월을 기준으로 6% 늘어나면서 월간 최고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윤은숙 기자 kaxin@ajunews.com

윤은숙 kaxin@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