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눈 먼 양치기 개…210마리 양 돌보며 화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겉으로는 일반 양치기 개와 다름 없어보이는 개 키트(5).


양떼를 위험에서 보호하는 일이라면 뭐든지 하는 용감한 양치기 개가 있다. 양이 몇 마리인지 어디에 있는지 볼 수 없지만 누구보다 훌륭하게 임무를 수행한다.

23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은 굿애니멀닷컴의 기사를 인용해, 스페인 바스크지방 소두페 마을에 사는 양치기 개 키트(5)를 소개했다.

키트는 현재 농장에서 자신의 코와 귀로만 의존해 210마리의 양과 염소를 돌본다. 보통 양치기 개는 가축을 몰면서 시각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완전히 실명한 개가 양치는 일을 계속하는 건 극히 드문 일이다.

심지어 키트는 지난주 열린 지역 양치기 대회에 참가해 시력이 좋은 경쟁 상대를 물리치고 전체 5위를 차지했다.
서울신문

서울신문

키트는 앞을 볼 수 없지만 그 누구보다 자신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한다.


키트와 같은 올드 잉글리쉬 시프도그 종인 개를 사육하는 마크 스미더스는 동물이 시각을 잃으면 다른 감각에 의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스미더스는 “사람처럼 동물도 하나의 감각을 잃으면 다른 감각들이 더 발달하게 된다. 확실히 개는 인간보다 더 뛰어난 후각을 가졌고, 키트는 양떼가 어디에 있는지 냄새와 소리로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키트는 꽤 놀라운 녀석이다. 양치기 개는 먼 곳까지 시력이 좋아야하는데 제일 중요한 감각을 잃고도 자신의 일을 곧잘한다”며 기특해했다.

안정은 기자 netineri@seoul.co.kr



    ▶ [웰 메이드 N],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인기 무료만화]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