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文대통령, 北향한 평화·제재 '투트랙 행보' 이유는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연설 '평화' 32번 최다…한미일 회동선 "최고강도 압박"

美·北 대치속 국제사회 공조 발맞추며 '한반도 운전대'도 잡아야

뉴스1

2017.9.23/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박5일간의 미국 뉴욕 유엔총회 방문에서 최근 잇단 도발을 감행한 북한을 향해 '강한 제재·압박'과 동시에 '평화'를 강조하는 '투트랙' 행보를 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평화'를 32차례나 언급하며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 의지를 강조했다.

그러나 같은 날 한미일 정상회동에선 북한을 향해 "최고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3국 정상 간 합의했다. 하루 동안 반대되는 듯 보이는 강온행보를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유엔 연설에서 "한국정부와 국제사회는 북한이 유엔헌장의 의무와 약속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음에도 북핵 문제를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원칙을 강조했다.

또 "다자주의 대화를 통해 세계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청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라며 국제사회 중재를 통한 '유엔 역할론'도 띄웠다. 다양한 해법 모색 차원으로 읽힌다.

반면 문 대통령은 같은 날 뉴욕 롯데팰리스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회동을 통해선 '북한이 견디지 못하고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대북 제재 및 압박을 강화하자고 합의했다.

미국이 북한과 무역거래를 하는 외국은행과 기업, 개인을 겨냥한 새 대북제재 행정명령을 발표한데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단호한 조치에 감사하고 최대한 공조하겠다"고 했다.

이를 두고 미국을 필두로 한 국제사회와 북한이 갈수록 강대강 대치국면을 굳혀가는 가운데, 어느 한 쪽만을 택할 수 없는 진퇴양난에 처한 한국의 처지를 문 대통령의 행보가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보폭을 맞추면서도, 남북문제의 당사자인 한국의 대통령으로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한반도 문제를 주도적으로 풀어나가려는 '한반도 운전자론'의 동력도 지켜내야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뉴욕 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르기 전 전용기인 공군1호기에서 이에 대한 소회를 털어놓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처럼 잔뜩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선 섣불리 다른 해법을 모색하기도 어렵다"며 "지금은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압박하는 것 외엔 달리 방법이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고비를 넘어서고 북한이 도발을 중단한다면 그때는 좀 더 여러 가지 근본적 해법이 모색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양자회담, 또는 3자, 4자, 6자회담 등 어떤 형태의 대화든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즉 북미 최고지도자의 '말폭탄' 주고받기로 한반도의 긴장수위가 한층 고조되고 있는 점은 과제로 남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미국과 동맹을 위협하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할 것"이라고 했고, 김정은은 이에 21일 이례적 본인 명의 성명을 내고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조치 단행을 심중히 고려할 것"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문 대통령 입장에선 향후에도 북한을 향한 '압박'와 '대화 기조' 사이에서 줄타기를 해야 할 공산이 큰 셈이다.
smit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