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9 (일)

1인가구 500만 시대, '혼족 맞춤형 어플' 인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컴앤스테이


#. 혼족 3년차 정모씨(28·여)는 "혼자 살다 보면 가성비가 매우 중요한데 기준 단위가 1인으로 되어있는 가구나 식품을 찾기 어려워 간단한 쇼핑에도 어려움이 많았다"며 "최근에는 1인 가구를 위한 어플들이 다양하게 출시돼 생활 정보도 얻고 쇼핑도 수월하게 할 수 있어 자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늘어나는 1인 가구, '나 혼자 사는' 혼족들을 위한 앱(애플리케이션)은 뭐가 있을까.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국내 1인 가구 수는 527만9000가구로 전체 가구의 27.8%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증가 속도 역시 점점 빨라지고 있어 오는 2035년에는 34.3%로 그 비율이 대폭 확대 될 전망이다. 이에 다양한 업계에서는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혼족'을 겨냥한 서비스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특히 1인 가구 생활의 고충은 덜고 생활편의를 높이는 의식주 관련 어플은 '혼족'들을 겨냥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쉐어하우스 전문 포털 '컴앤스테이'
쉐어하우스 전문 포털 '컴앤스테이'는 온라인 홈페이지와 함께 전용 어플을 통해 쉐어하우스 검색 및 추천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어플을 통해 사용자는 위치, 보증금, 임대료, 입주 조건 등 상세 조건에 따라 쉐어하우스를 검색, 추천받을 수 있다. 또한 각 지점의 상세 정보를 통해 제공시설, 총 입주 인원, 인근 교통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평면도 및 룸별 다각도 이미지를 제공해 방문 전에도 원하는 쉐어하우스의 곳곳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쉐어하우스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를 위해 선호하는 조건을 사전 파악 후 적합한 하우스를 찾아주는 '하우스 매칭'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어플 내 '집주인과 상담하기'버튼을 실시간 문의가 가능하다. 쉐어하우스 전문가로 구성된 컴앤스테이 운영진은 축적된 노하우를 담아 쉐어하우스 브랜드 플랜A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16번째 지점으로 플랜A 서울 시립대점을 오픈 하기도 했다.

■신선식품 전문 어플 '마켓컬리'
신선식품 온라인 푸드마켓 '마켓컬리'는 간단한 반찬부터 과일, 보양식, 백화점에서만 입점되는 프리미엄 디저트까지 모바일 간편 주문을 통해 익일 새벽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유기농 식품 등 양질의 식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것과 서울 및 수도권, 세종시 지역에 한해 밤 11시 이전 접수된 주문 상품은 다음날 아침 7시까지 신속히 배송해 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뿐만 아니라 마켓 컬리는 어플 속 '컬리 레시피'를 통해 구매한 재료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시피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리빙/헬스' 카테고리의 제품 군도 다채롭게 늘고있어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1인족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원룸 이사 전용 어플 ‘퀵퀵 원룸이사’
원룸이사 전용앱 ‘퀵퀵 원룸이사’는’ 원룸이사 견적과 주문 신청을 쉽고 빠르게 할수 있는 어플로, 지난 6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퀵퀵 원룸이사 어플은 24시간 주문 예약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자동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이사 비용을 산출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중요시하는1인가구의 이사 부담을 크게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개강, 종강 전후 등 대학생 이사 수요가 많은 시즌에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 외에도 성남시, 부천시, 남양주, 청주, 춘천 등의 전국 장거리 이사 서비스도 제공한다. 최근 퀵퀵 원룸이사 어플은 안드로이드 버전에 이어 ios 버전 어플을 추가로 출시했다.

■가성비 높은 인테리어 '오늘의 집'
가장 쉬운 인테리어 레시피 '오늘의 집'은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은 물론 가구까지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어 인기가 높다. ‘오늘의 집’은 서재, 키친, 조명, 벽&바닥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다채로운 소품과 가구들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이 어플은 인테리어 제품 판매 외에도 혼자서는 습득하기 어려운 생활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영역을 운영하며 혼족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스토리 영역에서는 각자의 개성대로 꾸민 인테리어를 엿볼 수 있는 ‘온라인 집들이’부터 혼자 살면서 겪는 어려움을 주제로 일상 속 꿀팁을 담아낸 ‘생활정보’, 가구 및 소품 구입에 대한 필수 체크사항 들을 정리한 ‘지식백과’ 등을 제공한다.

fair@fnnews.com 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