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통업계 핫이슈 핫현장] 임대점주들 "무작정 나가라는 건 정부의 갑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토장된 영등포역 '민자역사 관련 설명회'
영등포역사 국가귀속 놓고 "만료 3개월 앞두고 발표"
임차점주들 '졸속' 맹비난 ..시설공단 "2년전에 공지" 롯데百에 책임 떠넘겨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영등포 민자역사내 롯데백화점에서 철도시설공단 민자역사관리단 주최로 21일 열린 '민자역사 관련 설명회'에서 소상공인인 임차 점주들이 정부의 국가귀속 정책을 비판하는 피켓을 들고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사실 상권은 롯데가 키웠다고 생각하는데 정부가 계약기간을 3개월 남겨놓고 갑자기 상가를 내놓고 나가라고 하는 것은 정부의 갑질 아니냐.국가가 하는 일이라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을 줄 알고 들어왔는데 '정리기간을 줄 테니 나가라'는 이런 졸속행정이 어디 있느냐. 정부가 시정잡배도 아니고..."

■성토장으로 바뀐 설명회장

21일 서울 영등포 롯데백화점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 민자역사관리단 주최로 열린 '민자역사 관련 설명회'는 100여명의 임차점주들의 고성과 격한 표현이 쏟아지면서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런 분위기는 설명회 시작전부터 예고됐다. 설명회장 주변에는 '일방적 통보로 영세상인 몰아내는 대한민국 최고존엄 갑질기관 국토교통부, 문재인 대통령도 알고 계시나요', '경쟁입찰하면 임대료 폭등한다', '국가귀속 반대' 등의 손 피켓도 등장했다. 벽마다 '국토부는 사탕발림 그만하고 점용허가 연장하라', '졸속한 정책결정 중소 민자역사 죽는다' 등의 현수막도 붙었다.

영등포역사에는 임대업체만 123개에 달하고 이 가운데 올해 말 점용기간 만료 이후까지 초과계약한 업체는 17개다.

이 자리에는 정책결정권을 가진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은 빠진 채 관리기관인 철도시설공단 관계자가 나온 데 대해서도 "김현미 국토부장관 면담" 등 불만이 쏟아졌다.

철도시설공단 은찬윤 민자역사관리단장과 정현숙 계획총괄팀장 등이 나와 영등포역사 국가귀속에 대한 상인들의 의견수렴에 나섰지만 점주들은 정부의 졸속결정을 조목조목 따지며 분노를 표출했다.

임대점주들은 "정부가 마치 배려하는 것처럼 1~2년 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영업을 하라고 하는데 우리들은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셈이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 점주는 "1억2000만원을 들여서 인테리어도 했는데, 2년 후에 나가라는 것은 말도 안된다"면서 "롯데백화점이 없어진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벌써 손님이 30% 정도 줄었다"고 말했다. 임대점주는 영등포 상권 유지에 롯데의 역할을 거듭 강조했다. 한 점주는 "롯데백화점이 서부 상권의 꽃을 피웠다고 생각한다"면서 "하루 아침에 롯데에 손을 떼라고 통보하면 여기 상권은 다 죽는다"고 토로했다. 시설공단에서 추후 입찰을 통해 새로운 유통기업을 유치할 것이라고 말하자 점주들은 "타기업 유치는 결국 돈을 더 받겠다는 얘기가 아니냐"면서 "정부가 임대료를 많이 받기위해 영세상인들을 죽이는 것"라고 반발했다.

■'정책결정권자' 국토부 빠져 불만 키워

특히 이날 시설공단측은 시종일관 구체적인 시기와 유예기간 이후 계획 등에 대해선 고려하고 검토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해 점주들의 불만을 키웠다. 한 점주는 "결정권은 국토부에서 쥐고 있는데 시설공단에서 설명회를 하는 것은 요식행위에 불과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시설공단은 임차점주들이 "어떻게 만료 3개월을 앞두고 발표할 수 있느냐"라는 지적에 대해 "2년전에 공문을 통해 공지했다"면서 롯데측에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한 점주들은 "롯데 책임이라고 하는데, 공문 보내고 사후관리는 제대로 했냐"고 꼬집었다.

다른 점주는 "영등포 역사는 국가도 롯데도 주인이 아니고 종업원들과 소상공인이 주인"이라면서 "국가가 우리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