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0 (금)

경기도교육청, 학교민주주의 설문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학교민주주의 지수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학교 민주주의 지수는 교육공동체가 스스로 학교 문화를 진단하고 해법을 찾기 위한 도구로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했다. 지난해 학교민주주의 지수 평균은 76.3점(100점 기준)이다.

설문조사 문항은 학교 문화, 학교 구조,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으로 구성했다. 교직원은 30문항, 학생과 학부모는 23문항을 실시한다.

헤럴드경제

학교 문화 영역 문항은 민주적 가치체계의 형성과 공유, 민주적 소통과 수평적 관계,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와 관련된 내용이다. 학교조직 영역 문항은 학교민주주의를 위한 인적, 물적 자원과 토대 구축, 민주적 리더십 구축, 민주적인 의사결정 체제 구축등을 묻는다.

민주시민교육 실천 영역은 교육과정 속에서의 민주시민역량 함양, 학교생활 속에서의 민주시민역량 함양, 학교 안과 밖의 연계를 통한 민주시민교육 등 관련 내용을 문항에 담았다.

설문조사는 경기도내 유ㆍ초ㆍ중ㆍ고 및 특수학교 2432교의 학생ㆍ학부모ㆍ교직원 58만여명이 참여한다. 조사 결과는 오는 11월 말 학교별로 온라인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fob140@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