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얀마 정부, 로힝야 사태 완화 주장…"충돌 더이상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 총회서 밝혀…'로힝야' 대신 '무슬림' 표현

뉴스1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 중인 유엔 총회에서 헨리 밴 티오 미얀마 제2부통령이 연설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이슬람교 소수민족 로힝야족에 대한 '보복성 인권 탄압' 의혹을 받고 있는 미얀마 정부가 상황이 개선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헨리 밴 티오 미얀마 제2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 중인 유엔 총회에서 로힝야족의 거주 지역이자 무력충돌이 일어난 라카인주(州)에서 지난 5일 이후 충돌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밴 티오 제2부통령은 "상황이 개선됐다고 알릴 수 있어 기쁘다"며 "우리는 방글라데시로 넘어가는 무슬림(로힝야족)의 수가 줄지 않는 것에 대해 우려했다. 우리는 이 엑소더스(대탈출)의 원인을 알아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군의 공격은 로힝야족이 아닌 반군에 대한 대응이라며, 비(非)무슬림 역시 고통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원조에 대해서는 감사를 전했다. 밴 티오 제2부통령은 "인도주의적 지원은 우리의 첫 번째 우선순위"라며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차별 없이 원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은 지난달 말 라카인주에서 로힝야족 무장세력이 정부군 초소를 습격, 무력충돌이 발생한 이후 로힝야족 42만명 이상이 이웃국인 방글라데시로 피신한 것으로 보고 있다.

로힝야족은 불교국가인 미얀마에 주로 거주하는 소수민족으로, 미얀마 국민으로 인정 받지 못한다. 국제사회에서는 이번 사태를 두고 미얀마 정부가 보복성 '인종 청소' '대학살'을 자행한다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미얀마 정부는 이 같은 의심을 부인하고 있다. 미얀마 실권자인 아웅산 수지 여사는 전날 수도 네피도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미얀마는 국제사회의 조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고 싶다"고 말했다.

당시 수지 여사는 로힝야족이란 용어를 언급하는 대신 '방글라데시 이민자'를 의미하는 '벵갈리'라고 칭해 논란을 빚었다. 이날 밴 티오 제2부통령 역시 로힝야족을 '이슬람교 신자'라는 뜻의 '무슬림'이라고 표현했다.

국제기구와 인권단체들은 미얀마 정부의 입장에 비판적이다. 엠네스티는 미얀마 정부가 "상황을 직시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으며, 유엔 인권이사회는 라카인주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살인·고문·성폭력에 대한 조사를 내년 9월까지 6개월 연장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soho090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