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학교 비정규직 "근속수당 인상 거부 땐 26일 총파업" 경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직접 교섭하라!'


【서울=뉴시스】임재희 기자 = 전국교육공무직본부가 20일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 근속수당 수용과 성실한 집단교섭 등을 요구하며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경고파업에 나섰다.

이날 경고파업은 간부들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충남세종·경북(21일 경고파업)을 제외한 13개 시·도교육청에서 농성과 집회, 출근선전전 등의 방식으로 동시 진행됐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추석이 목전인 지금까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의 2017년 임금인상은 가닥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가 사실상 '정규직화 제로'였음이 밝혀진데다 비정규직 차별해소 역시 '의지 없음'을 교육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앞장서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를 비롯해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등으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정규직 대비 60% 안팎인 임금수준을 높이기 위한 근속 1년당 근속수당 5만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당시 비정규직 급여를 정규직의 80%까지 올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올 8월18일부터 집단교섭을 진행중인 교육부와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인천·경북 제외)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애초 요구안에서 대폭 양보해 '상한 없는 근속수당 3만원을 2017년 회계연도 시작 월부터 소급할 것'을 제시한 최종안을 지난 12일 제시했지만 18일 노사 실무협의에서조차 교육부, 교육청은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20일 전국 동시다발 확대간부 경고파업에 이어 21일 본교섭까지 사용자측의 전향적인 안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26일 총파업등 총력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1일 오후 1시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학교비정규직 간부 파업대회를 열고 교육부 장관과 교육감의 직접 책임을 촉구할 예정이다.

limj@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