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5·18 기념재단, 5·18 행불자 암매장지 발굴에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부에 협조요청문 발송

광주CBS 조시영 기자

노컷뉴스

사진=조시영 기자


5·18기념재단이 법무부에 광주교도소 내외의 발굴허가를 요청하는 협조문을 발송하는 등 5·18행방불명자 암매장지 발굴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20일 5·18기념재단에 따르면 이날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게 5·18행방불명자 암매장지로 추정되고 있는 옛 광주교도소 내외 현장확인과 발굴작업 허가를 요청하는 협조요청문을 발송했다.

재단의 이번 법무부 협조요청은 암매장지 발굴 장소가 법무부 소유 부지이기 때문에 법무부의 허가 없이는 발굴 작업이 이뤄질 수 없기 때문이다.

재단은 최근 5·18 당시 광주교도소에 주둔하던 3공수여단 부대원이 작성한 암매장지에 대한 약도가 표시된 메모를 찾아냈다.

그동안 암매장지를 목격했다는 증언은 많았으나 실제 가해자 측의 문서가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A4용지 1장 분량의 메모에는 암매장지로 광주교도소 외곽지역 몇 군데를 표시해놓았으며 당시 상황도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재단은 이를 토대로 최우선적으로 광주교도소 외곽지역을 암매장지 발굴 장소로 선택했다.

올해 말쯤 이뤄질 것으로 보였던 암매장 발굴 일정 역시 앞당겨졌다.

재단은 늦어도 10월에는 본격 발굴 작업에 착수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재단은 또 5·18 당시 광주교도소에 수감 중이었던 재소자를 통해 교도소 내부 암매장 장소에 대한 증언을 확보하고 애초 계획에 없던 광주교도소 내부도 이번 발굴 범위에 포함시켰다.

5·18기념재단 관계자는 "교도소 발굴 작업을 위해 법무부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관계기관 등의 허가 등 행정 절차가 마무리되는 대로 본격 발굴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