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아이들 돈으로만 보나"…휴업 사태에 분노한 학부모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공립 유치원 확대' 목소리도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사립 유치원들이 결국 집단 휴업을 철회하면서 우려했던 보육대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주말 동안 마음을 졸인 학부모들은 아이를 돈으로만 보는 것 같다며 분노했습니다. 이참에 국공립 유치원 확대 정책을 더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이수정 기자입니다.



[기자]

6살 아이를 사립유치원에 보내는 오모씨는 어제(17일) 유치원으로부터 휴업을 철회한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오모 씨/사립유치원 학부모 : 월차를 낸다든지 주변에 수소문해서 아이 대신 봐줄 사람 힘겹게 구했는데 농락당한 기분 느끼게 되고…]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거리로 나와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신애/서울 성산동 : 우리 아이가 정말 어떻게까지 생각했냐면 그냥 물건처럼, 사고파는 물건처럼 이익 남듯이…]

실제로 이번 집단휴업 협상 과정에서 유치원 설립자에 대한 재산권 인정 등이 가장 큰 쟁점이었습니다.

사실상 감사와 통제 없이 돈을 마음대로 쓰도록 해달라는 겁니다.

하지만 교육부는 국민의 세금이 지원되기 때문에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못 박았습니다.

이번 집단 휴업 시도가 명분도 실익도 얻지 못하고 끝난 이유입니다.

특히 학부모들은 이런 일이 반복되지만 대안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백모 씨/학부모 : 저희 지역에 국·공립유치원 시설이 너무 부족해요. 병설유치원이 딱 한 곳 있고요.]

이 때문에 국공립 유치원 확대가 아이를 볼모로한 집단 휴업을 막는 방법이라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영상취재 : 이승창·손지윤, 영상편집 : 지윤정)

이수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