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현장메모]‘교육자’ 탈 쓴 사립유치원장들의 이기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저희가 교육자들이다보니 협상이나 정치를 잘 모릅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집단휴업 철회를 번복해 ‘보육대란’ 우려가 커졌던 지난 16일, 추이호 한유총 투쟁위원장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한유총과 교육부가 전날 휴업 철회에 합의했지만 교육부가 협상안과 상이한 안을 발표하는 바람에 휴업을 강행하게 됐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한유총 관계자는 “평생 유아교육을 위해 힘써 온 원장들을 교육부가 이렇게 우롱할 수 있느냐”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한유총 지도부가 지난 17일 다시 휴업 철회를 못박으며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나흘간 이어진 ‘강행 → 철회 → 철회 번복 → 재철회’ 과정에서 목격한 사립유치원장들의 모습은 분명 ‘교육자’와 거리가 멀어 보였다.

세계일보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소속 전국 지회장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집단휴업(18일, 25∼29일) 철회 기자회견에서 “학부모님들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이제원 기자


휴업 철회와 강행을 놓고 지도부와 강경파가 충돌하고, 그 과정에서 최정혜 이사장의 입원설을 두고 양측의 진실공방이 벌어진 일은 ‘정치를 모른다’는 이들의 말을 무색케 했다. 추 위원장이 끝내 한유총 탈퇴를 통보하고, 내분의 여파가 아직까지 이어지는 것도 정치판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 기시감이 드는 대목이다.

한유총이 교육부에 요구한 내용은 ‘지원은 늘리되 관리감독은 최소화하라’ 정도로 요약 가능하다. 사립유치원 누리과정 지원금을 올려 학부모에게 직접 주고, 유치원 설립자의 재산권과 재량권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을 개정하라는 것이다. 이 역시 교육과는 하등 관계없는, 자신들의 잇속 챙기기에 불과하다.

세계일보

김주영 사회2부 기자.


사립유치원장들의 기대와는 달리 이번 일을 계기로 국공립유치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자녀를 ‘정치인’이나 ‘장사꾼’이 아닌, 참된 교육자에게 맡기고 싶다는 건 국민 모두의 공통된 생각이다.

김주영 사회2부 기자 bueno@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