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휴업 번복 사립유치원 학부모만 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일 사립유치원 정상운영.. 내부 갈등속 정부 강경조치
학부모 혼란만 키웠다는 지적.. 불법휴업 유치원 우선 감사


휴업 철회를 번복했던 사립유치원이 18일 정상운영된다. 사립유치원들 간 내부 갈등에다 교육부가 휴업 유치원에 대해 강경조치를 취하기로 한 데 따른 것으로, 학부모들의 혼란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17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에 따르면 16개 시.도지회가 18일과 25~29일로 예정했던 집단휴업 계획을 철회, 사실상 모든 지회가 정상운영된다. 앞서 한유총은 15일 교육부와 간담회를 갖고 휴업을 철회키로 했으나 하루도 지나지 않아 입장을 번복한 데 이어 16일 저녁 다시 휴업을 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한유총은 누리과정 지원금 확대와 사립유치원 감사 완화, 국공립 유치원 확대 반대 등을 주장하며 휴업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의 혼란이 커지면서 교육부와 협의해 휴업철회로 의견을 모았으나 한유총 내 강경파로 분류되는 투쟁위원회는 교육부와 합의를 뒤집고 집단 휴업 강행 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한유총 사무국은 16일 저녁 휴업을 강행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이 한유총 전 회원의 의견이 아니라며 대부분 지회가 휴업에 참여하지 않고 정상운영된다고 설명했다.

결국 집단 휴업과 철회를 번복했던 한유총은 이날 공식적으로 집단 휴업 철회 입장을 밝히고 집단휴업 예고와 철회 번복으로 인한 혼란을 공식 사과했다.

아이들을 볼모로 사립유치원의 요구를 관철하겠다는 휴업이 아니냐는 비난 여론 속에 한유총 내에서도 의견이 갈라지고 교육부도 강경대응 방침을 정하면서 휴업철회로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는 분석이다.

실제 또 다른 사립유치원 단체인 전국사립유치원연합회의 경우 이미 휴업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다만 한유총 투쟁위는 사립유치원의 평등권을 주장하는 집회 등에는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이같은 한유총의 공식적 입장에도 일부 지회 및 개별유치원에서 불법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령에 따라 강경한 행.재정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불법 휴업을 강행한 사립유치원은 우선 감사를 추진하고 국공립 유치원 이용 아동을 현재 25%에서 2022년까지 40%로 확대하는 정책을 확고히 추진한다. 학부모들에게는 이미 납부한 원비 환불조치를 진행하고 각 시.도 교육청의 공립유치원과 초등돌봄교실 등을 통해 '유아 임시 돌봄 서비스'를 운영한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