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與도 '박성진 부정기류' 우세…자진사퇴론도 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내 긴급회의…'靑에 의견 전달' 관측도

연합뉴스

잠시 눈감은 박성진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잠시 눈을 감고 질문을 받고 있다.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서혜림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2일 박성진 중기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를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전날 청문회를 거친 박 후보자에 대한 당내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여당 내에서도 박 후보자가 자진해서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흘러나왔다.

아울러 박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 기류를 여당이 청와대에 전달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박 후보자의 거취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회의에서는 명확한 결론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박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적격'으로 채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위원회 간사인 홍익표 의원은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청문회에서 후보자의 각종 의혹이 잘 소명이 됐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보신 대로다"라고만 짧게 답했다.

산업위 소속 한 의원은 "의견이 굉장히 분분했지만, 아무래도 부정적 의견이 다수였다"고 설명했다. 다른 원내 관계자도 "자진사퇴를 권고하자는 얘기부터 부적격 의견으로 보고서를 채택하자는 의견, 그래도 기회를 주자는 의견까지 여러 의견이 나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연합뉴스

"아직 결론 안났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산자위 간사인 홍익표 의원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장으로 이동하며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관한 취재진의 여당 입장 질문을 받고 있다. srbaek@yna.co.kr



결국 산업위원들은 이 문제를 간사인 홍 의원에게 일임키로 했으며, 이후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열어 전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당 일각에서는 여당이 청와대에 박 후보자에 대한 자진사퇴 권고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박 후보자에 대한 당내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야권의 반대를 무릅쓰고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는 어려운 만큼 자진사퇴가 가장 무난한 해법이라는 주장이다.

여기에 전날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부결되면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수는 없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여당이 청와대 인사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전달하는 것 자체가 자칫 당청갈등으로 비칠 우려도 있어,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여당으로서 장관 후보자에게 기회를 주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 옳지 않나"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